원앙 ()

목차
관련 정보
원앙
원앙
동물
생물
문화재
오리과에 속하는 전장 수컷 48㎝, 암컷 41㎝의 중형조류.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천연기념물(1982년 11월 16일 지정)
소재지
기타 전국일원
목차
정의
오리과에 속하는 전장 수컷 48㎝, 암컷 41㎝의 중형조류.
내용

198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학명은 Aix galericulata LINNAEUS.이다. 우리나라와 중국 동부지방(만주), 러시아·우수리·일본 등 극동지역에 한하여 번식하는 담수에 사는 오리로, 특히 산간계곡 물가에 있는 나무 구멍에 번식하는, 비교적 드문 텃새이다.

4∼7월 한배에 7∼12개의 알을 낳아 28∼30일간 포란한다. 어미새는 도토리를 즐겨 먹으며 농작물과 나무열매, 수생 곤충류도 먹는다. 수컷은 ‘케케’ 또는 ‘윕윕’, 암컷은 ‘괏괏’ 하고 낮은 소리로 운다.

수컷은 뒷머리에 관우상(關羽狀)의 깃털이 있으며, 세 번째 날개깃의 안쪽깃 내판(內瓣)은 폭이 넓어 은행잎처럼 보인다. 부리는 홍색, 부리끝은 백색, 발은 등색(橙色), 배는 흰색이다.

일본에서는 양철로 만든 인공 새집도 곧잘 이용하여 번식한다고 하며 도시공원이나 녹지의 숲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고 한다. 경기도 광릉 숲속의 물가에서는 언제나 볼 수 있을 정도로 해마다 번식하고 있으며 5월 하순에는 새끼도 볼 수 있다.

북녘의 번식집단은 결빙 후 남쪽으로 퇴각하며, 중국 동남부, 드물게는 대만·인도 아삼에서도 잡힌 기록이 있다. 우리나라에도 겨울철에 많은 무리가 중부 이남으로 남하, 이동해 온다. 겨울에는 경상남도 거제도에서 큰 무리가 눈에 띈다.

원앙은 두 마리가 함께 다닌다고 하여 화목하고 늘 동반하는 부부를 빗대어 원앙이라고 하며, 동양화의 소재로 많이 등장한다.

참고문헌

『한국의 새 -천연기념물-』(원병오, 범양사, 1984)
『한국동식물도감 25 -동물편-』(원병오, 문교부, 1981)
관련 미디어 (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