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한 가옥 ( )

목차
관련 정보
김두한 가옥
김두한 가옥
주생활
유적
문화재
강원도 원주시 문막읍에 있는 조선후기 원주목사 · 남원부사를 역임한 김탄행의 묘 관련 주택.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김두한가옥(金斗漢家屋)
지정기관
강원도
종목
강원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85년 01월 17일 지정)
소재지
강원 원주시 문막읍 건등리 852-4번지
목차
정의
강원도 원주시 문막읍에 있는 조선후기 원주목사 · 남원부사를 역임한 김탄행의 묘 관련 주택.
내용

1985년 강원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이 집은 원주목사와 남원부사를 지낸 김탄행의 묘를 관리하기 위하여 건립된 묘막이다.

집의 형태는 ㄱ자형의 안채와 사랑채가 연결되어 ㄷ자형을 이루고 그 맞은편에 사랑채와 대문을 사이에 두고 수장 공간인 헛간 창고와 일부 방들이 ㄴ자형으로 구성되어 전체적으로는 ㅁ자형을 이루고 있다.

바깥마당에서 볼 때 사랑채는 90cm 정도 높이의 잘 다듬은 3단의 장대석 기단위에 위가 좁고 아래가 넓은 60cm 정도 높이의 방형 주초석을 놓고 네모기둥을 세워 건립된 홑처마 기와집이다.

정면에서는 3칸으로 왼쪽 1칸은 네짝 띠살문이 있는 마루방이고 오른쪽 두칸은 방으로 구성되었으며, 마루방 뒷면으로는 사방 한칸인 온돌방을 배치하고, 이 방 뒷면으로는 안채의 부엌과 접하고 있다. 또한 사랑채의 정면으로는 반칸폭으로 마루를 놓아 내부공간과 외부공간과의 완충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안채는 장대석 초벌쌓기 기단 위에 두칸의 대청을 중심으로 왼쪽으로는 한칸폭으로 윗방 · 안방 · 부엌이 배치되고 이 곳에서 사랑채와 접하여 ㄷ자형의 평면형태를 구성하고 있으며 지붕은 팔작지붕에 홑처마이다. 이 가옥의 건립연대는 약 240여 년이 되었다고 하나 확실한 근거는 없으며 1936년에 크게 보수하였다.

참고문헌

『원주군의 역사와 문화유적』(강원향토사연구회, 1994)
『강원문화재대관』(강원도, 1998)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정재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