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준 ()

의약학
인물
일제강점기 때, 경성의학전문학교 미생물학 교수를 역임한 의학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5년(고종 32)
사망 연도
1932년
출생지
경기도 안성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때, 경성의학전문학교 미생물학 교수를 역임한 의학자.
생애 및 활동사항

경기도 안성 출생. 경성의학전문학교를 졸업하고, 교토제국대학 병리학교실에서 연구하였다. 조선총독부병원 소아과에 근무하다가 독일 프라이부르크(Freiburg)대학에 유학하였다.

그곳 미생물학교실에서 장티푸스·파라티푸스 및 이질 균족의 변이성, 폐렴균, 특이성 침강반응, 결핵진단, 장기단백질의 특수성 등을 연구하여 의학박사학위를 받았다. 1924년 일단 귀국했다가 다시 경응대학 병리세균학교실에 유학하여, 「장티푸스, 파라디푸스 및 적리의 제연구」로 1926년 다시 의학박사학위를 받았다.

1926년 모교인 경성의학전문학교 미생물학 교수에 임명되어 의학미생물학의 기초를 확립하고 후배를 양성하는 데 진력하였는데, 세균학교실을 이끈 초기 3년 동안 「저온응집소의 혈청학적 연구」, 「키닌 용혈작용과 유지방의 관계 연구」 등의 업적을 남겨 면역학의 개척자가 되었다. 1927년부터는 발진티푸스에 관한 연구에 심혈을 기울여 국내외에서 크게 평가받았다.

참고문헌

『과학과 기술』(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1984)
집필자
송상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