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림의 날 (의 날)

목차
법제·행정
제도
국민 식수와 육림을 연계시켜 조속한 국토 녹화와 경제적 산림 개발을 하기 위한 기념일. 매년 11월 첫번째 토요일이다.
목차
정의
국민 식수와 육림을 연계시켜 조속한 국토 녹화와 경제적 산림 개발을 하기 위한 기념일. 매년 11월 첫번째 토요일이다.
내용

국토의 75% 가까이 산으로 구성된 우리 나라에서 산림녹화가 절실하였던 1977년에 각종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으로 개정되었다. 전국의 모든 직장인·학생·군인·주민들이 참여하여 봄에 심은 나무에 비료를 주거나, 잡목솎아내기·가지치기·간벌작업·해충구제작업 및 조림목월동관리 등의 조림작업을 하여 왔다.

그 결과 임목의 대체에너지개발과 임산금지조처 및 육림사상의 계양으로 산림녹화는 급속도로 발전하여 국토녹화가 이룩되었고, 유실수·산업목 등의 임산업의 발달도 가져와 육림의 날의 효과는 그 성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육림의 날은 1989년에 폐지되었고, 이후로는 11월 1일~11월 7일까지 7일간을 육림주간으로 설정하여, 육림 및 산림사업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제고하고 나무가꾸기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집필자
김경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