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학교 ()

목차
단체
1907년 함경남도 길주에 설립되었던 사립학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907년 함경남도 길주에 설립되었던 사립학교.
연원 및 변천

일본의 강압에 의하여 1905년 체결된 을사조약을 계기로 국권상실의 위기를 직감한 당시 우리 민족의 선각자ㆍ지도자들은 국권회복을 위한 운동을 전개하였는데, 특히 구국을 위한 교육운동을 맹렬히 전개하였다. 이 같은 교육구국운동에 따라 1906년부터 1910년 말까지 전국에 수천여 개의 사립학교가 설립되었다.

이렇게 신설된 사립학교 중에는 같은 이름을 가진 학교가 여러 곳에 있었는데, ‘의성’이란 명칭을 가진 학교도 6개나 되었다. 1906년 평양에 의성학교가 신설되었고, 1907년 함경남도 길주와 함경북도 북청에 각각 의성학교가 설치되었으며, 1908년 평안남도 강서와 충청남도 직산에도 각각 의성학교가 신설되었다.

1908년 10월 충청남도 직산 성환의 유지들이 의성학교를 설립하고 의친왕(義親王)을 교장으로 추대하였다. 의친왕은 의성학교의 재정상태가 취약하다는 것을 듣고 금화 1,000환을 하사하여 경영에 필요한 경비를 충당하고 교사를 신축하게 하였다.

1907년 8월 함경남도 길주군의 태성상회 내에 상업계에 종사하는 청년자제들을 교육할 목적으로 상업학교로 의성학교가 설립되었다. 의성학교에서는 국문ㆍ산술ㆍ사지(史誌) 등의 교과목과 상업에 필요한 교과목으로 교육을 실시하였다. 당시 의성학교에는 50여 명의 학생이 상업교육을 받고 있었다.

참고문헌

『황성신문(皇城新聞)』(1907.8.26, 1908.10.20)
「한말의 사립학교에 관한 연구 Ⅱ」(김영우, 『교육연구』3, 공주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86)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