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봉우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만주에서 국민회에 가입하여 육영사업에 힘쓴 독립운동가.
이칭
이칭
이봉우(李奉雨)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73년(고종 10)
사망 연도
1921년
본관
경주(慶州)
출생지
부산광역시 동래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일제강점기 때, 만주에서 국민회에 가입하여 육영사업에 힘쓴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본관은 경주. 일명 이봉우(李奉雨). 부산광역시 동래 출신. 1908년 봄 만주로 망명, 동북간도에서 구춘선(具春先)의 국민회(國民會)에 참가하여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다.

1912년 화룡현(和龍縣)에서 정동중학교(正東中學校) 설립 등 육영사업에 이바지하였다. 1913년 만주에서 독립을 내외에 선포하는 「대한독립선언서(大韓獨立宣言書)」에 국민회의 대표로 김교헌(金敎獻) · 김규식(金奎植) · 여준(呂準) 등 39인의 일원으로 서명하였다.

이어 구춘선과 함께 만주 도문강(圖們江) 방면에서 한족독립기성회(韓族獨立期成會)를 조직하였고, 1921년 흑하자유시참변(黑河自由市慘變)에 대한 재만단체성토문(在滿團體聲討文) 및 군정의회선포문(軍政議會宣布文) 발표에 국민회 대표로 참여하였다. 이어서 중임을 맡고 상해임시정부로 가는 도중 일본관헌의 피습으로 순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80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유공자공훈록』4(국가보훈처, 1987)
『일제침략하 한국삼십육년사』4(국사편찬위원회, 1969)
『한국독립운동사』3(국사편찬위원회, 1967)
『조선독립운동』1(김정명 편, 原書房, 1967)
집필자
강영철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