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붕수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중기에,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의병을 일으켜 별장으로 활동한 의병장.
이칭
중항(仲恒)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45년(인종 1)
사망 연도
1593년(선조 26)
본관
공주(公州)
주요 관직
사헌부지평
관련 사건
임진왜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조선 중기에,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의병을 일으켜 별장으로 활동한 의병장.
개설

본관은 공주(公州). 자는 중항(仲恒). 아버지는 이팽년(李彭年)이며, 어머니는 여씨(呂氏)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임진왜란이 일어나 왜장 가토[加藤淸正]의 병사가 관북(關北)으로 밀어닥쳐 여러 고을을 함락하고, 회령 사람인 국경인(鞠景仁) 등이 두 왕자와 재신(宰臣) 및 장리(長吏)를 사로잡아 항복하는 사태가 일어나자, 이 소식을 듣고 거사계획을 세우던 차에 북평사 정문부(鄭文孚)를 만나 강문우(姜文祐), 종성부사 정현룡(鄭見龍)과 함께 창의기병(倡義起兵)하여 정문부를 대장으로 추대하고 자신은 별장이 되었다.

9월 부령을 수복하여 국경인 등의 목을 베고, 11월 길주 장평(長坪)에서 승리하고, 12월 쌍포(雙浦)에서 대승을 거두었다. 1593년(선조 26) 1월 단천전투에서 승리함으로써 적병이 후퇴, 남하하기 시작하자 이를 추격하여 옥탑평(玉塔坪)에서 싸우다가 적의 탄환에 맞아 전사하였다.

1665년(현종 6) 당시 함경도관찰사 민정중(閔鼎重)이 임진왜란 때에 충절을 다한 이 지방 인물들에 대하여 포상하여줄 것을 건의함에 1666년 사헌부지평에 추증되고, 경성 창렬사(彰烈祠)에 배향되었다.

참고문헌

『선조실록(宣祖實錄)』
『현종실록(顯宗實錄)』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