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림 ()

산업
인물
해방 이후 서울역장, 교통부장관 등을 역임한 관료.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13년
사망 연도
1988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해방 이후 서울역장, 교통부장관 등을 역임한 관료.
생애 및 활동사항

보성전문학교 법과를 졸업한 뒤 광복 때까지 경성역(京城驛) 조무(助務)로 일하면서 철도와 인연을 맺었다. 1947년부터 1951년까지 서울역장으로 근무하면서 광복 후 문란하였던 서울역의 시설복구와 행정체계 정립에 주력하여 혼란기의 철도행정을 수습하였다.

1954년 교통부장관에 임명되어 당시 교통행정의 총수로서 6·25 후의 마비된 교통행정, 특히 철도행정에 주력하여 폐허된 철도복구와 교량건설 등에 힘써 교통행정의 정상화를 기도하였다. 한편, 일본에서 전량 수입사용하던 기차의 각종 부품 국산화에 심혈을 기울였으며, 특히 기차용 스프링의 국산화에 성공하였다.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