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환 ()

목차
관련 정보
이주환
이주환
국악
인물
해방 이후 구왕궁아악부 아악사장, 국립국악원 초대원장 등을 역임한 국악인.
이칭
소남(韶南)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9년
사망 연도
1972년
본관
초산(楚山)
출생지
서울
목차
정의
해방 이후 구왕궁아악부 아악사장, 국립국악원 초대원장 등을 역임한 국악인.
내용

본관은 초산(楚山). 초명은 복길(福吉), 호는 소남(韶南). 서울 출생. 1931년 이왕직 아악부원양성소를 졸업하고 이왕직 아악수(雅樂手)·아악수장·아악사(雅樂師)를 지냈고, 광복 후 구왕궁아악부 아악사장(雅樂師長)을 지냈다.

1951년 국립국악원 개원과 더불어 초대원장에 임명되었으며, 국립국악원 부설 국악사양성소장을 겸임하였다. 예술원회원·서울대학교음악대학 강사·한국국악학회 이사·가곡보존회 회장·한국정악원 이사장 등을 역임하였다.

김영제(金寗濟)·함화진(咸和鎭)·최순영(崔淳永) 문하에서 아악을 배웠으며, 원래 전공은 피리였으나 특히 하규일(河圭一)에게 가곡·가사·시조를 배워 일가를 이루어 정부로부터 가곡·가사의 중요무형문화재 예능보유자로 지정되기도 하였다.

목은 타고나지 못하였으나 피나는 수련과 정진으로 대성한 가인이었다. 저서에 『가곡보(歌曲譜)』·『속 가곡보』·『가사보(歌詞譜)』·『시조창의 연구』·『고금시조선(古今時調選)』 등이 있고, 서울시문화상(1958)·예술원상(1971)을 각각 수상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음악논고』(성경린, 동화출판공사, 1976)
『국악입문』(김기수, 한국고전음악출판사, 1972)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