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강왕 ()

목차
관련 정보
경주 신라 정강왕릉 정면
경주 신라 정강왕릉 정면
고대사
인물
통일신라의 제50대(재위: 886년~887년) 왕.
이칭
시호
정강(定康)
이칭
김황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887년(정강왕 2)
출생지
경주
주요 관직
신라 제50대 왕
목차
정의
통일신라의 제50대(재위: 886년~887년) 왕.
내용

재위기간은 886년부터 887년까지이며, 성은 김(金), 이름은 황(晃)이다. 할아버지는 희강왕의 아들로서 의공대왕(懿恭大王)으로 추봉된 계명(啓明)이고, 할머니는 광의왕태후(光懿王太后)로 추봉된 광화부인(光和夫人)이다.

아버지는 경문왕이고, 어머니는 헌안왕의 맏딸로 문의왕후(文懿王后)에 봉하여진 영화부인(寧花夫人)이다. 정(晸 : 헌강왕)·만(曼 : 진성여왕)·윤(胤)과 형제간이다.

재위기간이 짧았지만, 재위 동안에 887년(정강왕 2) 정월황룡사(皇龍寺)에서 백좌강경(百座講經)을 설치하였고, 이찬(伊飡) 김요(金蕘)가 한주(漢州)에서 반란을 일으키자 군사를 보내어 토벌하였다.

5월에 병이 들어 시중 준흥(俊興)에게 병이 위급하여 다시 일어나지 못할 것이니 아들이 없으므로 누이 만(曼)으로 왕위를 잇게 하라고 부탁하고, 7월 5일에 죽었다. 보리사(菩提寺) 동남에 묻혔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신라하대(新羅下代)의 왕위계승(王位繼承)과 정치과정(政治過程)」(이기동, 『역사학보(歷史學報)』80, 1980)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두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