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신륵사 극락전 ( )

목차
관련 정보
제천 신륵사 극락전 정면
제천 신륵사 극락전 정면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제천시 덕산면 신륵사에 있는 조선후기 승려 사명대사 유정이 중건한 사찰건물. 불전.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충청북도 제천시 덕산면 신륵사에 있는 조선후기 승려 사명대사 유정이 중건한 사찰건물. 불전.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다포계(多包系) 맞배지붕건물. 1982년에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신륵사는 신라 진평왕 4년(582)에 창건되고, 그 뒤 문무왕 때 원효대사(元曉大師)가 중수하였다고 전해오고 있으며, 조선 선조 때 사명대사(四溟大師)에 의해 중건되었다고 한다.

내부에 가설된 불단 위에는 아미타불좌상(阿彌陀佛坐像)·대세지보살좌상(大勢至菩薩坐像)·관세음보살좌상(觀世音菩薩坐像)이 봉안되어 있으며, 후불벽(後佛壁)에 탱화를 걸어놓았다.

또, 천장 가운데에 용을 비롯한 여러 모양을 조각하였고, 좌우에는 문수(文殊)·보현(普賢) 두 보살을 그렸다. 한편 바깥 벽면에도 여래상(如來像)을 장엄(莊嚴)하게 하였다.

참고문헌

『사지』(충청북도, 1982)
집필자
김인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