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대황탕 ()

목차
의약학
개념
태음인의 감염병으로 인한 고열에 주로 쓰이는 처방.
목차
정의
태음인의 감염병으로 인한 고열에 주로 쓰이는 처방.
내용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에 수재되어 있다. 고열이 있고 추우며 머리·얼굴·목·볼 등이 벌겋게 붓는 데 유효하다. 또, 온병(감염성 열성 질환)에 복용하고 발한시키면 좋은 효과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처방의 구성은 승마(升麻)·갈근 각 11.25g, 대황·조각 각 3.75g으로 되어 있다.

온병은 기부(肌膚)의 열이 많은 상태이므로 조각이 막히어 체한 것을 트는 힘만 가지고서는 약의 작용이 기육(肌肉) 사이에 옆으로 퍼지게 하는 데는 능하여도 대황의 한랭한 성(性)을 끌어내리는 데는 힘이 모자란다. 따라서 양기를 밀어 올리면서 음기를 하강시키는 승마를 써서 대황이 작용을 제대로 하도록 도와주고 갈근을 써서 대황이나 조각으로 비위지기(脾胃之氣)의 손상을 방지한다.

이 처방은 전체적으로 볼 때 약성(藥性)이 매우 강하므로 3, 4첩 이상은 쓸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써야 한다.

참고문헌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사상의학원론』(홍순용·이을호, 행림출판사, 1973)
『동의수세보원주석』(한동석, 성리회출판사, 196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