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치원 ()

목차
관련 정보
조치원읍 전경
조치원읍 전경
조선시대사
제도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 지역에 있었던 원(院).
목차
정의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 지역에 있었던 원(院).
내용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원(院)이 설치되었다. 일반여행자나 상인을 위한 주막촌으로 발달한 가촌(街村)이 원이었다. 조치원은 조선시대 청주목(淸州牧) 관할로 4일장이 열렸으며, 시장과 교통의 요지였다.

한편, 조치원의 유래에 대하여 최치원(崔致遠)이 이곳에 와서 상업을 장려하고 저자를 개설하였다 하여 그의 이름과 비슷한 이름으로 불렸다는 설이 있다.

백제시대에 두잉지현(豆仍只縣)으로 불렸던 곳이 신라시대에는 연기현(燕岐縣)이 되었고 1895년(고종 32)연기군으로 바뀌었다. 조치원은 본래 조선시대 청주목 관할이었다가 연기군에 편입되어 조치원리가 되었으나 1917년에 조치원면으로, 1931년에는 조치원읍으로 승격되었다.

경부선이 지나며, 중앙선과 연결되는 충북선의 기점인 조치원은 청주·공주·대전·천안의 중앙에 위치하여 각 지역과 국도로 연결되어 있으며, 주변을 경부고속도로가 지나 예나 지금이나 교통의 요지이다. 또한, 주변지역에서 생산되는 물자들의 집산지로서 집하 기능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한국의 지명』(이영택, 태평양, 1986)
『한국의 발견』충청남도(뿌리깊은나무, 1983)
『한국지명요람』(건설부국립지리원, 1982)
「조치원 지명 기원 고찰」(윤철원,『세종 근현대사 조명』, 세종문화원·세종향토사연구소, 201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혜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