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머니놀이

목차
민속·인류
놀이
모래나 쌀 · 콩 따위가 담긴 천으로 만든 조그만 주머니를 돌리거나 노래에 맞추어 던져올렸다가 받아내는 동작을 되풀이하는 어린이놀이.
목차
정의
모래나 쌀 · 콩 따위가 담긴 천으로 만든 조그만 주머니를 돌리거나 노래에 맞추어 던져올렸다가 받아내는 동작을 되풀이하는 어린이놀이.
내용

주머니의 크기는 가로·세로 각각 3㎝ 정도이다.

일제강점기에 우리나라에 들어왔으며, 일본 헤이안시대(平安時代)에 있었던 산악(散樂) 중의 품옥(品玉)이라는 예능과 관계가 깊다. 던져올리는 주머니의 수는 일정하지 않다. 보통 두 개를 양손으로 받아올리지만, 잘하는 아이는 한 손으로 세 개를, 또는 두 손으로 다섯 개를 다루기도 한다.

둘이서 혹은 패를 나누어 노래에 맞추어 이 놀이를 즐기는데, 노래 한 곡이 끝나면 그 차례를 바꾼다. 놀이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몇 개의 주머니를 한 손, 또는 두 손으로 받아올리는 것과, 주머니 한 개를 으뜸으로 정하여, 이것을 던져올린 사이에 나머지 몇 개를 예정한 대로 돌리거나 움직이는 방법이다.

주머니를 만들어 쓰는 일이 생기기 전에는 손 안에 드는 돌을 가지고 놀았을 것이다. 이는 재빠른 손놀림을 요구하기 때문에 민첩한 동작과 손의 근육을 발달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는 놀이이다.

집필자
김광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