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해수용 ()

목차
관련 정보
담헌서 / 주해수용
담헌서 / 주해수용
과학기술
문헌
조선후기 실학자 홍대용이 영조 연간에 저술한 수학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후기 실학자 홍대용이 영조 연간에 저술한 수학서.
내용

2권 1책. 필사본. 이 책은 5대손 영선(榮善)이 1939년 7책으로 활자화하여 발간하였는데, 이것을 다시 1972년 경인문화사에서 상·하 2책으로 영인하였다.

경인문화사에서 발간한 ≪담헌서 湛軒書≫는 내·외집으로 되어 있는데, 외집 권4·5에 ≪주해수용≫ 내편이, 권6에 ≪주해수용≫ 외편이 수록되어 있다.

상권 내편 총례에서는 구구팔십일(九九八十一), 팔구칠십이(八九七十二) 등 구구(九九)수가 실려 있어 곱하기에 쓰이고 또, 일귀불수귀(一歸不須歸)·봉일진일십(逢一進一十)·이일첨작오(二一添作五)·삼일삼십일(三一三十一) 등의 구귀가(九歸歌)가 적혀 있어서 나눗셈에 이용된다.

또 각 단위 사이의 관계와 비례상수 및 면적·체적에 관한 공식들이 실려 있다. 총례 다음에는 산법(算法)을 분류하여 적었는데, 가감승제·다원일차연립방정식(多元一次聯立方程式)·삼각법 등의 계산수단을 썼다.

또, 다음에 열거한 각 산법, 예컨대 상제법·귀제법 등의 항목에는 예제(例題)가 주어져 있고, 그 예제의 풀이가 적혀 있어서 처음으로 공부하는 사람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보아 ≪산법통종 算法統宗≫ 등과 같은 고대수학책보다는 간소한 편이고, 숫자는 한문자로 표현하고, 아라비아숫자나 로마숫자는 쓰지 않았다. 특히 내편 목록에 있는 기윤해(朞閏解)를 비롯하여 곳곳에 역(曆)에 관계되는 계산예제가 많이 들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주해수용≫의 외편 목록에 이어 의기(儀器)와 악률(樂律)에 관한 해설이 수록되어 있다. 의기에 관하여는 홍대용이 북경의관상대에서 얻은 지식을 나름대로 정리하여 ≪주해수용≫의 말미에 실은 것으로서, 이는 서양문물의 유입을 의미하는 동시에 북학파 실학자로서의 면목의 일단을 보여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홍대용과 그의 시대』(김태준, 일지사, 1982)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