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넘기

목차
관련 정보
줄넘기
줄넘기
민속·인류
놀이
두 손에 줄의 끝을 잡고 돌리면서 뛰어넘거나 또는 두 사람이 긴 줄의 두 끝을 쥐고 돌리는 속을 다른 사람이 뛰어넘으며 즐기는 민속놀이.
목차
정의
두 손에 줄의 끝을 잡고 돌리면서 뛰어넘거나 또는 두 사람이 긴 줄의 두 끝을 쥐고 돌리는 속을 다른 사람이 뛰어넘으며 즐기는 민속놀이.
내용

짧은 줄넘기와 긴 줄넘기의 두 가지가 있다.

짧은 줄넘기는 혼자 또는 두셋이 즐기는 놀이로, 나이·성별에 관계없이 흔히 기초체력을 단련하기 위한 기본운동으로 이용된다. 줄 길이는 넘는 사람의 키보다 1. 5배쯤 되는 것이 적당하다.

놀이방법은 줄을 앞으로 돌리며 혼자 넘기, 줄을 뒤로 넘기며 혼자 넘기, 팔을 엇걸어서 8자 모양으로 돌려 넘기, 몸이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줄을 2, 3회 또는 그 이상 빨리 돌려 넘기, 한 사람이 앞 또는 뒤로 들어가 함께 넘거나 두 사람이 앞뒤로 각각 들어가 함께 넘기 등이 있다.

이 밖에도 무릎을 굽혔다 펴면서 넘거나 한 다리는 앞으로 뻗은 채 외다리로 넘기도 하며 패를 나누어 넘기를 하면서 이어달리기를 하는 경우도 있다.

긴 줄넘기는 길이 5m 쯤의 줄을 양쪽에서 서로 잡아 돌리면서 한 사람 또는 서너 사람이 가운데에 뛰어들어가 노래에 맞추어 뛰다가 돌아 나오는 방법이다. 사람의 수에는 제한이 없으며 많을 때에는 두세 편으로 나누기도 한다. 뛰다가 줄이 발에 걸린 사람은 제외시켰다가 뒤에 줄을 잡게 한다.

방법은 한 사람이 줄 속에 들어가 넘는 것 외에 여럿이 서 있다가 한 사람씩 차례로 들어갔다가 되돌아 나오기, 한 줄에 둘 또는 셋이 들어가 함께 넘기, 셋이 옆으로 손을 잡거나 어깨동무를 한 채 모둔 발로 뛰어넘기, 둘이 줄을 넘으면서 가위바위보를 하거나 공을 주고받기, 여럿이 8자 모양으로 돌아가며 넘기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또, 혼자 또는 여럿이 들어가서 몸이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줄을 2, 3회 빨리 돌려 넘는 동작을 즐기기도 한다. 줄넘기를 할 때에는 2박자나 4박자 노래를 많이 부른다. 근래에는 도시인의 운동이나 미용체조로서 많이 행하며, 지구력을 기르거나 리듬감각을 높이는 데 큰 효과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민속학논고(韓國民俗學論考)』(이두현, 학연사, 198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광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