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줄넘기와 긴 줄넘기의 두 가지가 있다.
짧은 줄넘기는 혼자 또는 두셋이 즐기는 놀이로, 나이·성별에 관계없이 흔히 기초체력을 단련하기 위한 기본운동으로 이용된다. 줄 길이는 넘는 사람의 키보다 1. 5배쯤 되는 것이 적당하다.
놀이방법은 줄을 앞으로 돌리며 혼자 넘기, 줄을 뒤로 넘기며 혼자 넘기, 팔을 엇걸어서 8자 모양으로 돌려 넘기, 몸이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줄을 2, 3회 또는 그 이상 빨리 돌려 넘기, 한 사람이 앞 또는 뒤로 들어가 함께 넘거나 두 사람이 앞뒤로 각각 들어가 함께 넘기 등이 있다.
이 밖에도 무릎을 굽혔다 펴면서 넘거나 한 다리는 앞으로 뻗은 채 외다리로 넘기도 하며 패를 나누어 넘기를 하면서 이어달리기를 하는 경우도 있다.
긴 줄넘기는 길이 5m 쯤의 줄을 양쪽에서 서로 잡아 돌리면서 한 사람 또는 서너 사람이 가운데에 뛰어들어가 노래에 맞추어 뛰다가 돌아 나오는 방법이다. 사람의 수에는 제한이 없으며 많을 때에는 두세 편으로 나누기도 한다. 뛰다가 줄이 발에 걸린 사람은 제외시켰다가 뒤에 줄을 잡게 한다.
방법은 한 사람이 줄 속에 들어가 넘는 것 외에 여럿이 서 있다가 한 사람씩 차례로 들어갔다가 되돌아 나오기, 한 줄에 둘 또는 셋이 들어가 함께 넘기, 셋이 옆으로 손을 잡거나 어깨동무를 한 채 모둔 발로 뛰어넘기, 둘이 줄을 넘으면서 가위바위보를 하거나 공을 주고받기, 여럿이 8자 모양으로 돌아가며 넘기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또, 혼자 또는 여럿이 들어가서 몸이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줄을 2, 3회 빨리 돌려 넘는 동작을 즐기기도 한다. 줄넘기를 할 때에는 2박자나 4박자 노래를 많이 부른다. 근래에는 도시인의 운동이나 미용체조로서 많이 행하며, 지구력을 기르거나 리듬감각을 높이는 데 큰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