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천사공사기 ()

목차
신종교
문헌
1926년 이상호가 증산교 창시자 강일순의 생애와 가르침 · 이적(異蹟) 등을 기록한 증산교경전.
목차
정의
1926년 이상호가 증산교 창시자 강일순의 생애와 가르침 · 이적(異蹟) 등을 기록한 증산교경전.
내용

1926년 이상호(李祥昊)가 엮은 증산교 최초의 경전으로 국한문혼용의 편년체로 되어있다. 증산교의 창시자인 강일순(姜一淳)의 생애와 가르침, 이적(異蹟) 등을 기록한 책이다.

1909년 강일순이 사망한 이후 그의 생애나 가르침은 구전에 의하여만 전하여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 종교의 한 교파인 보천교(普天敎)가 크게 성장하게 됨에 따라 신도들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신앙의 확립을 위하여 경전 간행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 때 보천교혁신운동을 주도하였던 이상호는 강일순의 추종자인 보천교 교주 차경석(車京石)과 미륵불교(彌勒佛敎)의 교주 김형렬(金亨烈)로부터 강일순의 생애와 가르침, 그리고 그의 종교적 행적을 모아 이 경전을 간행하였다.

이 책의 제목 중 ‘증산’ 은 강일순의 호이고, ‘천사’ 는 강일순을 우주의 주재신으로 존숭하는 그에 대한 존호이며, ‘공사’ 는 그가 이 세상에 내려와 낡은 천지의 질서를 새롭게 바꾸어 후천선경(後天仙境)의 기틀을 마련하였다는 종교적 활동을 뜻한다.

이 책의 구성은 한문으로 된 서(序)와 본문인 증산천사공사기, 그리고 천사의 이표(異表) 등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강일순의 행적과 사상뿐만 아니라, 동학혁명 직후 호남지방에서의 민심의 움직임과 생활상, 그리고 증산교의 성립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도 평가되고 있다. 1929년 그 내용을 보완하여 『대순전경(大巡典經)』으로 개칭, 출판되었다. → 대순전경

참고문헌

「증산교의 성립과 '증산천사공사기'」, 『한국종교』 30(양은용, 원광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2006)
『증산교학』(김탁, 미래문화사, 1991)
『증산교개설(甑山敎槪說)』(홍범초, 창문각, 1982)
『증산종단(甑山宗團)의 제경전해제집(諸經典解題集)』(홍범초, 증산교본부, 197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