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현읍지 ()

목차
관련 정보
증산현읍지
증산현읍지
인문지리
문헌
평안도 증산현(현 강서군 증산면)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57년에 편찬한 읍지.
목차
정의
평안도 증산현(현 강서군 증산면)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57년에 편찬한 읍지.
내용

1책. 필사본. 규장각도서에 있다. 이 밖에도 1899년 편찬된 『증산군읍지(甑山郡邑誌)』가 규장각도서에 있다.

내용구성은 현명(縣名)·현령(縣令)·본성(本姓)·산천(山川)·토산(土産)·제언(堤堰)·봉수(烽燧)·육방(六坊)·호총(戶摠)·결총(結摠)·재소임원(齋所任員)·향청임목(鄕廳任目)·훈련임목(訓鍊任目)·장청임목(將廳任目)·현량청임목(縣兩廳任目)·감영속군총(監營屬軍摠)·방영속군총(防營屬軍摠)·본현속군총(本縣屬軍摠)·칙수고곡총(勅需庫穀摠)·성창곡총(城倉穀摠)·사창곡총(司倉穀摠) 등으로 되어 있다.

특기할 사항은 읍지의 일반적인 편찬체재를 따르지 않고 행정에 필요한 내용을 위주로 작성된 점으로, 읍사례책·읍사실책에 가까운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 결과 인물·제영·누정·고적 등 사회·문화적인 측면이 제외되어 있다. 임목·군총·곡총을 소속별로 상세하게 기록한 점도 주목된다.

향청임목조에는 좌수(座首)·관청별감(官廳別監)·공방별감(工房別監) 외에 각 감관(監官)과 각 면의 풍헌(風憲) 등이, 훈련임목조에는 출신반수(出身班首)와 한량반수(閑良班首) 외에 출신·한량 가운데 교대로 차정(差定)되는 영장(領長)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러한 기록은 군총의 상세한 기재내용과 결부시켜볼 때 역(役)의 파악과 관련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현명조에는 읍형(邑形)·별호(別號) 등 건치연혁이, 육방조에는 면·리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관서읍지(關西邑誌)』
『증산군읍지(甑山郡邑誌)』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