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군읍지 ()

목차
관련 정보
개천군읍지
개천군읍지
인문지리
문헌
평안남도 개천군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목차
정의
평안남도 개천군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내용

1책. 지도가 첨부된 필사본. 표지에는 ‘平安南道价川郡邑誌地圖謄本成冊(평안남도개천군읍지지도등본성책)’이라고 되어 있다.

내용구성은 진관(鎭管)·방리(坊里)·도로(道路)·건치연혁(建置沿革)·군명(郡名)·성지(城池)·관직(官職)·산천(山川)·천택(川澤)·누대(樓臺)·성씨(姓氏)·풍속(風俗)·단묘(壇廟)·공해(公廨)·창고(倉庫)·물산(物産)·교량(橋梁)·역원(驛院)·관애(關阨)·사찰(寺刹)·열부(烈婦)·효자(孝子) 등으로 되어 있다.

이 읍지는 1895년에 작성된 ≪관서읍지 關西邑誌≫(26책, 필사본, 규장각도서)에 들어 있는 ≪개천군읍지≫를 대부분 전사한 것이다. 단지 산천조를 ‘산천조’와 ‘천택조’로 분리하였고, ‘누대조’와 ‘성씨조’가 첨가되어 있는 차이가 있다.

1895년의 읍지는 영조대에 편찬된 ≪여지도서 輿地圖書≫를 저본으로 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이 읍지에서도 영조대의 기록을 답습하고 있는 내용들이 있다. 일례로 ‘방리조’는 각 면별로 소속 이수(里數)와 관문으로부터의 거리, 호구수(帳籍編戶 및 男女人口)가 기록되어 있는데, 호구수는 ≪여지도서≫의 내용과 일치한다.

그런데 1895년의 읍지는 한전(旱田)·수전(水田)·진공(進貢)·조적(糶糴)·봉름(俸廩)·군총(軍摠) 등 사회·경제적인 조목을 별도로 설정한 읍사례(邑事例)에 수록하였으나, 이 읍지는 읍지 부분만을 전사한 까닭에 사회·경제적인 내용이 누락되고, 1899년의 읍사정을 충실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읍지가 되었다.

그러나 ‘공해’·‘창고’ 등의 기록은 건물의 규모를 각 명칭과 용도별로 칸수까지 자세하게 기재하고 있어서, 관청의 구조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김전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