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군읍지 ()

목차
관련 정보
고양군읍지
고양군읍지
인문지리
문헌
경기도 고양군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목차
정의
경기도 고양군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내용

1책. 지도가 첨부된 필사본.

내용구성은 강계(疆界)·건치연혁(建置沿革)·군명(郡名)·성씨(姓氏)·산천(山川)·봉수(烽燧)·궁실(宮室)·역원(驛院)·관사(官舍)·학교(學校)·교량(橋梁)·불우(佛宇)·사묘(祠廟)·능원(陵園)·총묘(塚墓)·인물(人物)·효열(孝烈)·제언(堤堰)·관원(官員)·호액(戶額)·전안(田案)·재곡(財穀)·관속(官屬)·공안(貢案)·병안(兵案) 등으로 되어 있다.

특기할 사항은 ‘선생안’에 218인의 역대 수령 명단을 열거하여 인명록을 남겨놓은 점이다. 역원조 벽제역(碧蹄驛)에는 중국사신들이 입경 전날 반드시 이 역에서 숙박하였음을 밝히고, 사신들이 남겨놓은 시를 수록하였다.

또한, 고양군은 서울에 인접한 읍이므로 능묘가 매우 많이 분포되었음이 읍지에 나타난다.

능원조에는 경릉(敬陵 : 德宗陵)·창릉(昌陵 : 睿宗·安順王后陵)·익릉(翼陵 : 仁敬王后陵)·순창원(順昌園 : 順懷世子園)·명릉(明陵 : 肅宗陵, 仁顯王后·仁元王后祔葬)·홍릉(弘陵 : 眞聖王后陵)·예릉(睿陵 : 哲宗陵) 등 왕릉과 관계된 시들이 기재되고, 총묘조에는 최영(崔瑩)·월산대군(月山大君)·민순(閔純)·남효온(南孝溫)·김정국(金正國)·홍봉한(洪鳳漢) 등의 묘 위치가 기록되어 있다.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1891년에 편찬된 ≪고양군여지승람 高陽郡輿地勝覽≫이 규장각도서와 서울대학교 도서관에 있고, ≪고양군지 高陽郡誌≫가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고양군여지승람(高陽郡輿地勝覽)』
『고양군지(高陽郡誌)』
『경기지(京畿誌)』
『경기읍지(京畿邑誌)』
『기전영지(畿甸營誌)』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전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