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부읍지 ()

목차
관련 정보
광주부읍지
광주부읍지
인문지리
문헌
경기도 광주부(현 광주시)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목차
정의
경기도 광주부(현 광주시)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내용

표지에는 ‘光武三年五月日廣州府邑誌(광무3년 5월일 광주부읍지)’로 되어 있다. 1책. 필사본.

내용 구성은 방리(坊里)·도로(道路)·건치연혁(建置沿革)·군명(郡名)·형승(形勝)·성지(城池)·관직(官職)·산천(山川)·성씨(姓氏)·풍속(風俗)·능침(陵寢)·단묘(壇廟)·공해(公廨)·제언(堤堰)·창고(倉庫)·물산(物産)·교량(橋梁)·역원(驛院)·목장(牧場)·관애(關阨)·봉수(烽燧)·누정(樓亭)·사찰(寺刹)·고적(古蹟)·진보(鎭堡)·인물(人物)·전부(田賦)·진공(進貢)·조적(糶糴)·전세(田稅)·대동(大同)·군병(軍兵)·봉름(俸廩)·책판(冊板)·관안(官案)으로 되어 있다.

헌종 연간에 편찬된 것으로 추정되는 ≪광주부읍지≫(규장각도서)를 그대로 전사한 뒤 관안조를 첨가한 것으로서, 관안조를 제외하면 작성 당시의 사정을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 성내장(城內場)·송파장(松坡場) 등 9처의 장시(場市)를 산천조에 기록한 점이 독특하다.

능침조에는 태종의 능인 헌릉(獻陵), 성종의 능인 선릉(宣陵), 중종의 능인 정릉(靖陵) 등 왕릉을 비롯하여 대군·공주·명사 들의 묘 153기가 수록되어 이 지역의 특색을 나타낸다. 관안조에는 410인의 유수(留守)·부윤(府尹) 명단과 제배(除拜 : 除授) 날짜를 1899년까지 열거하였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이 밖에 동일본이 장서각도서에 있으며, 고종 때에 편찬된 ≪광주부읍지≫가 규장각도서에, 그리고 1846년 홍경모(洪敬謨)가 편찬한 ≪중정남한지 重訂南漢誌≫가 규장각도서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도서관·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중정 남한지(重訂 南漢誌)』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전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