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의 ()

목차
불교
인물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제30대 문무왕의 측근으로 유조(遺詔)를 받은 승려.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제30대 문무왕의 측근으로 유조(遺詔)를 받은 승려.
내용

지의(智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확인되지 않지만, 신라 문무왕과의 일화가 전하고 있어 참고된다. 문무왕과 교유관계가 있었던 그는 왕의 존경을 받았다고 한다. 어느 날 문무왕이 이렇게 말하였다. “짐은 죽은 뒤에 나라를 보호하는 큰 용이 되어 불법을 높이 받들며 나라를 지키고 싶소.” 지의는 비록 나라를 지키고자 하는 마음이 촉발되었다고는 하나 육도(六道)의 윤회에서 인간의 세계보다 더 낮은 단계인 축생(畜生)의 세계에 태어나고자 하는 문무왕의 생각에 의아해하였다. 이에 지의는 다음과 같이 물었다. “용이란 짐승의 응보인데 어찌 용이 되려 하십니까?” 문무왕이 말하였다. “짐은 세간의 영화를 싫어한 지 이미 오래되었소. 만약 추한 응보로 짐승으로 태어난다고 해도 짐이 평소에 바라던 바와 맞는다오.”

결국, 문무왕이 승하하자 지의는 그 뜻을 신문왕에게 전하였다. 왕의 유조(遺詔)에 따라 신문왕은 서역의 불교식으로 전왕(前王)을 화장하였다. 그리고는 그 유해를 동해 가운데에 떠 있는 큰 바위 위에 장사를 지냈다. 그 장골처(葬骨處)를 대왕암(大王岩)이라고 한다. 신문왕은 대왕암 인근의 대종천(大鐘川) 너머 산자락에 부왕의 은혜에 감사한다는 뜻에서 감은사(感恩寺)을 세웠다.

지의에 관한 별도의 기록은 없지만, 왕이 유조를 남길 만큼 가까웠다는 점에서 문무왕의 측근으로 활동했던 승려일 가능성이 크다.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집필자
고영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