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과 ()

목차
고대사
유물
1925년 평양 석암리에서 출토된 중국 진(秦)나라 때 제작된 무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925년 평양 석암리에서 출토된 중국 진(秦)나라 때 제작된 무기.
내용

과(戈)는 중국에서 사용된 고대 무기 중의 하나이다. 재료로는 옥(玉)·청동·철 등이 이용된다. 양날[兩刃]을 가진 칼 모양의 과두(戈頭)를 자루에 직각으로 부착하여 사용하는 갈고리 모양의 구병(鉤兵)에 속한다.

차전(車戰)을 위주로 하였던 중국 상대(商代)와 주대(周代)에는 중요한 무기였으나 한대(漢代) 이후 기마전이 유행하면서 그 사용이 줄어들었다. 과의 기원은 중국 상나라인데, 주나라 때에 이르러서는 과에 호(胡), 전국시대에는 내(內)가 생기고, 또 과두에 창이 달리는 극(戟)의 형태로까지 발전하였다.

우리 나라에서는 중국의 상나라 계통의 전형적인 칼 모양의 과만이 보고되어 있다. 평양 석암리에서 중국식 검·창과 함께 출토된 동과(銅戈)는 백동질(白銅質)로 호와 내가 달린 중국 진나라 때의 것이다.

내의 한 면에는 “上”, “洛都”, “武”, “郡庫” 등이, 다른 한 면에는 “卄五○上郡守□ 造高奴工師竈 丞申工□□□”라는 각명(刻銘)이 있어 다른 금석문의 예에 비추어 볼 때, 진시황(秦始皇) 25년(서기전 222)에 제작된 것임을 알 수 있다. 크기는 가로가 원(援)의 첨단으로부터 내의 끝까지 24.5㎝, 세로는 원으로부터 호의 하단까지 13.2㎝, 두께는 4㎜∼5㎜이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의 동과(銅戈)에 대하여」(최몽룡, 『서울대학교문리대학보』18, 1972)
「On the Chinese ko-halb」(최몽룡, 『동아문화(東亞文化)』20, 1982)
『朝鮮古文化綜鑑』1(梅原末治·藤田亮策, 養德社, 1947)
집필자
최몽룡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