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지정사 ()

목차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시대 중서문하성(中書門下省)의 종2품 관직.
목차
정의
고려시대 중서문하성(中書門下省)의 종2품 관직.
내용

목종 때 처음 두었으며 문종 때 인원을 1인으로 하였다. 1275년(충렬왕 1)에 첨의평리(僉議評理)로 고쳤으며 1308년에 충선왕이 평리로 고치고 인원도 3인으로 늘렸다.

1330년에 다시 참리(參理)로 고쳤으나 1356년(공민왕 5)에 참지정사로 복구하였고 1362년에 첨의평리로 고쳤으며, 1369년에 참지문하부사로, 1372년에는 문하평리로 명칭이 바뀌었다.

참지정사는 고려의 다른 제도와 마찬가지로 당나라의 제도를 모방한 것이지만 실제적인 내용에서는 다른 점이 있었다. 당나라에서는 타관으로서 재상직에 있게 하는 허직(虛職)에 불과하였던 것이나, 고려에서는 타관에게 가하는 허직이 아니라 기능과 임무가 뚜렷한 실직이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신당서(新唐書)』
『고려정치제도사연구(高麗政治制度史硏究)』(변태섭, 일조각, 1971)
집필자
변태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