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외동 지석묘 ( )

목차
관련 정보
창원 외동 지석묘
창원 외동 지석묘
선사문화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창원시에 있는 청동기시대 기반식 고인돌. 지석묘.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에 있는 청동기시대 기반식 고인돌. 지석묘. 시도기념물.
내용

1974년 경상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창원 외동 고인돌은 4매의 지석 위에 방형의 상석이 얹혀져 있는데 상석은 크기가 280×270×140㎝ 정도로 큰 편이며 그 아래 4매의 지석 중 2매의 크기를 보면 90×50×20㎝와 88×50×50㎝ 정도이다.

그리고 상석에는 원형의 성혈과 장방형의 홈이 파여져 있다. 성혈은 모두 6개가 확인되며 지름 4∼4.5㎝, 깊이 1㎝ 미만이다. 현재 하부구조는 알 수 없고 보존상태는 좋은 편이다.

고인돌의 입지는 가음정동 산이 서쪽으로 쭉 뻗어내린 구릉 끝 부분이며 이 일대의 약 1㎞ 범위에는 청동기시대의 고인돌을 비롯하여 삼국시대 분묘유적에 이르기까지 여러 유적이 밀집하여 분포하고 있다.

대표적인 유적으로는 가음정동유적(加音丁洞遺蹟)[고인돌, 조개더미, 고분군 포함], 상남 고인돌[上南支石墓], 성산패총(城山貝塚), 내동패총(內洞貝塚), 삼동동고본(三東洞古墳群) 등이 있다. 이 일대에는 일찍이 학교 터를 닦을 때 마제석검, 마제석촉, 단도마연토기, 동검 등이 출토되었다고 한다.

집필자
심봉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