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성전투 ()

목차
고대사
사건
675년(문무왕 15)에 신라군이 당나라 군대를 천성에서 크게 무찌른 싸움.
목차
정의
675년(문무왕 15)에 신라군이 당나라 군대를 천성에서 크게 무찌른 싸움.
내용

나당전쟁이 절정에 달하였던 675년 9월당나라 설인귀(薛仁貴)가 수군을 거느리고 천성을 공격함으로써 싸움은 시작되었다. 이 때 설인귀는 신라인으로 당나라에 유학중이던 풍훈(風訓)을 향도로 삼아 천성을 침공하였다.

이에 신라 장군 문훈(文訓)의 군대는 당병을 맞아 싸워서 1,400명을 죽이고, 전함 40척을 빼앗았으며, 말 1,000마리를 얻는 승리를 거두었다. 이 싸움에서 패퇴한 설인귀의 수군은 다음해 11월 다시 기벌포(伎伐浦)에 나타났으나 신라의 막강한 수군에 의하여 전멸됨으로써 신라는 대당전쟁을 승리로 끝맺게 되었다.

천성의 지리적 위치에 대해서는 『삼국사기(三國史記)』에 보이는 천산(泉山)ㆍ백수산(白水山)이 모두 같은 곳으로 상정되며 지금의 황해도 재령 부근으로 보는 설과 예성강(禮成江) 입구에 있었다는 설이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한국사(韓國史)』-고대편(古代篇)-(이병도, 진단학회, 을유문화사, 1959)
「高句麗滅亡後の遺民の叛亂及び唐と新羅との關係」(池內宏, 『滿鮮史硏究-上世 2-』, 吉川弘文館, 1979)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