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구단곡 ()

목차
관련 정보
이계집(권2) / 청구단곡
이계집(권2) / 청구단곡
고전시가
문헌
조선후기 문신 홍양호(洪良浩)가 시조 40수를 한역하여 수록한 시조집.
정의
조선후기 문신 홍양호(洪良浩)가 시조 40수를 한역하여 수록한 시조집.
개설

1책. 필사본. 작자의 문집인 『이계집(耳谿集)』 가요조(歌謠條)에도 실려 있다. 본문은 시조를 한역하여, 각 한역시에 한문 제목을 상단부에 붙이되, 대개는 초장 첫구를 한역하여 제목으로 삼았다.

내용

「일지서(日之曙)」로부터 「만경파(萬頃波)」까지 26편의 제목이 붙어 있으나 한역된 시조 작품은 40수에 이른다. 가람문고본에 소장된 것은 109수가 실려 있다. 한역된 시조 작품 뒤에는 「북새잡요(北塞雜謠)」라 하여 관북지방의 유적·명산대천·풍속 등을 한시로 지어 66수를 함께 수록하였다. 또, 책 끝에는 저자 자신과 진택(震澤)의 발문이 붙어 있다.

의의와 평가

이 한역 시조집은 신위(申緯)가 시조 40수를 칠언절구로 담은 「소악부(小樂府)」와 함께 우리 문학사에서, 국문시가와 한시의 접합과 그것을 통하여 우리 정서에 맞는 한국 한문학의 정립에 기여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부여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계집(耳谿集)』
『조선후기 시조 한역과 시조사』(조해숙, 보고사, 2005)
『이계 홍양호 문학 연구』(진재교, 성균관대 출판부, 1999)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