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

목차
관련 정보
청년
청년
개신교
문헌
1921년에, 조선중앙기독교 청년회에서 기독교주의로 민족을 선도하기 위하여 발행한 개신교 잡지.
목차
정의
1921년에, 조선중앙기독교 청년회에서 기독교주의로 민족을 선도하기 위하여 발행한 개신교 잡지.
내용

발행인은 브로크먼(Brockman, F. S.), 편집인은 홍병선(洪秉璇)이다. 창간 때에는 A5판 40면의 국한문 병용이었고, 제2권부터 60면으로 증면되기도 하였으나 1930년대에 가서는 40면으로 줄어들었다.

창간사에서 김필수(金弼秀)가 밝혔듯이 창간 동기는 회황보고(會況報告)가 목적이었으나, 시대적 요청에 따라 기독교주의로 민족을 선도하며 문명향상을 꾀하고, 사상과 수양을 창달하며, 도덕적 기풍을 일으키는 데 있었다.

1941년 종간될 때까지 『청년』지는 사회주의나 기독교의 사회운동, 일제의 군국주의 확장과 한국내의 심각한 경제적 문제와 농촌문제 등에 대한 계몽적 활동은 물론, 일제 말기의 어려움을 그때그때 증언한 기록이다.

한국근대사연구에서 귀중한 자료로 인정되고 있으며 일부가 일실되었지만, 대부분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잡지사(韓國雜誌史)』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