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어전 ()

목차
언어·문자
문헌
1909년 김희상이 초등학생의 국어문법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국어문법서.
이칭
이칭
조선어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909년 김희상이 초등학생의 국어문법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국어문법서.
내용

3권. 권2. A5판 76면. 1909년 경성 유일서관에서 발행하였다. 1909년 1월 당시 학부검정을 받은 사립학교 국어과 초등교육학도용 문법교과서로서, 1910년 2월에 개정재판이 나왔으나 지금 전하는 것은 초판 권2뿐이다.

전하지 않는 권1과 권3은 김윤경(金允經)의 『조선문자 및 어학사(朝鮮文字及語學史)』의 소개, 혹은 그의 『조선어전』(1911)을 통하여 엿볼 수밖에 없다. 권1에 문자·음운, 권2에 품사, 권3에 문장의 3부로 된 학교문법서이며, 1895년 학제에 따른 소학교 고등과(국민학교 4∼6학년) 교과서로 알맞게 저술되었다.

영어문법을 바탕으로 해서 독자적으로 세운 초기의 국어문법인데, 품사는 명사·대명사·동사·형용사·부사·감탄사·토 등 7종이다. 권2를 보면, 정도에 맞도록 품사의 하위분류는 다루지 않고 제1과 명사, 제2과 명사의 연습, 제3과 명사 적기(摘記), 제4과 명사 채우기, 제5과 명사로 말만들기 등과 같은 방식으로 서술되어 있다.

특히 제10과 대명사로 바꾸기에서는 명사가 거듭된 것을 말이 되도록 대명사로 바꾸라고 하여 “이 백묵은 백묵이요.”와 같은 문제를 제시하였다. 대명사를 이해시키기 위해서 잘 공안된 방법이다. 교육적으로 매우 훌륭한 기초문법서이다.

참고문헌

『역대한국문법대계(歷代韓國文法大系)』제1부 제6책(김민수·하동호·고영근 편, 탑출판사, 1986)
『신국어학사(新國語學史)』(김민수, 일조각, 1980)
「국어문법(國語文法)에 미친 외국문법(外國文法)의 영향(影響)」(강복수, 『한메김영기선생고희기념논문집』, 형설출판사, 1971)
집필자
김민수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