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현금보 ()

목차
국악
문헌
1885년 윤현구 · 윤용구가 「영산회상」 · 「여민락」 · 「다스름」 등을 편찬한 악보. 칠현금악보.
목차
정의
1885년 윤현구 · 윤용구가 「영산회상」 · 「여민락」 · 「다스름」 등을 편찬한 악보. 칠현금악보.
내용

필사본 1책 44장. 편자 윤현구와 윤용구는 집안 형제로 특히 윤용구(1853∼1939)는 장악원제조를 지낸바 있으며, 서로 음율에 관하여 자주 토론하였다고 한다.

윤용구는 중국에서 구한 칠현금과 악보를 참고하여 이 악기로 우리 음악을 연주할 수 있도록 십수개월간 노력하여 이 악보를 완성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거문고 명인 고익상(高益相)의 도움이 있었다.

기보방법은 정간보를 활용하여 시가(時價)를 나타내었는데, 매 1행을 3개의 소행으로 나누어 제1소행에는 현명(絃名)을 숫자로 적고, 그 아래에 율명(律名)을 한자로 적었으며, 제2소행에는 해당하는 음의 육보(肉譜)를 한글로 적었다. 제3소행에는 휘(徽)를 누르는 왼손의 손가락 번호를 한자로 표기하였다.

그리고 악곡별로 각 장(章)의 첫 행에는 장구장단을 부호로 표기하였다. 내용은 윤용구의 ‘칠현금보서’에 이어 칠현금을 도해한 ‘휘금식’, 조현법이 있으며, 악곡은 풍류방에서 연주되던 기악곡이 수록되었다.

수록된 악곡은 본령산에서 군악에 이르는 영산회상 전곡과 뒷풍류, 도드리계통 악곡 및 여민락(2∼7장), 우조와 계면조의 다스름 등이다. 윤용구가 편찬한 악보 중 『휘금가곡보(徽琴歌曲譜)』가 성악곡인 가곡을 수록하고 있음에 비하여 이 악보는 기악곡을 수록하여 칠현금악보로 한 짝을 이룬다.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음악학자료총서』16(국립국악원, 1984)
집필자
김영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