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부엉이

목차
관련 정보
칡부엉이
칡부엉이
동물
생물
문화재
올빼미과에 속하는 조류.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천연기념물(1982년 11월 16일 지정)
소재지
기타 전국일원
목차
정의
올빼미과에 속하는 조류.
내용

학명은 Asio otus otus (LINNAEUS.)이다. 올빼미목 올빼미과 조류는 전 세계에서 134종이 알려져 있으며, 이 중 우리나라에서는 10종의 올빼미과 조류가 기록되어 있으나 미조(迷鳥)인 흰올빼미와 긴점박이올빼미, 그리고 금눈쇠올빼미 등 3종을 제외한 칡부엉이를 포함하는 7종을 198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올빼미류는 맹금류(매류와 수리류)와 함께 육식성조류로서 중금속이나 그 밖의 유기염소화합물 등으로 오염된 먹이를 취식하여 번식률이 저하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서식지의 파괴, 인간의 남획 등으로 그들의 생존을 크게 위협하고 있으므로 전 세계적인 보호를 위한 규제(수출입금지, 철새 및 이동성 동물의 보호조약 등)로 많은 나라가 각별히 보호에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대표적인 올빼미류 7종을 천연기념물로 보호하게 된 것이다.

칡부엉이는 전장 약 36㎝이다. 10∼11월경 남하, 이동해 올 때에는 전국적으로 도처의 소나무숲에서 30∼40마리의 무리를 비교적 드물게 볼 수 있는 겨울새이다.

주로 소나무숲에서 월동하며 낮에는 쉬고 밤에만 활동한다. 5월 중순에서 하순에 걸쳐 한배에 4∼6개의 알을 낳아 27∼28일간 포란한 뒤 부화되며 23∼24일간 육추(育雛: 알에서 깐 새끼를 키움)하여 둥지를 떠난다.

들쥐를 즐겨 먹지만 땃쥐·두더지나 작은 새도 포식한다. 유라시아대륙에 분포하며 겨울에는 중국 남부와 이란, 인도 북부까지 남하한다.

참고문헌

『한국동식물도감』 25 -동물편-(원병오, 문교부, 1981)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