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한집 ()

목차
관련 정보
파한집
파한집
한문학
문헌
고려시대 문신 이인로가 시평 · 서필담(書筆談) · 수필 · 시화 등 83편을 수록한 시화집. 시화 · 잡록집.
내용 요약

『파한집』은 고려시대 문신 이인로가 시평, 서필담, 수필, 시화 등 83편을 수록한 시화집이다. 이인로의 사후 40년 뒤인 1260년(원종 1) 3월에 안렴사 대원왕공의 후원으로 초간되었다. 1659년(효종 10)에 엄정구가 경주부윤 재임 중에 조속(趙涑)의 가장비본을 가지고 각판한 중간본이 남아 있다. 상권은 시평 12조, 서필담 1조, 수필 7조, 시화 1조, 문담 2조, 기행문 1조가 수록되어 있다. 중권에는 시평 13조, 수필 13조가 실려있고 하권에는 시평 15조, 수필 18조 등이 실려있다. 『파한집』은 우리나라 시화집의 효시라 할 수 있다.

목차
정의
고려시대 문신 이인로가 시평 · 서필담(書筆談) · 수필 · 시화 등 83편을 수록한 시화집. 시화 · 잡록집.
내용

3권 1책. 목판본. 이 책은 저자가 69세로 사망하기 직전에 지은 것이다. 이인로의 사후 40년 뒤인 1260년(원종 1) 3월에 아들 세황(世黃)이 수집하고 안렴사(按廉使) 대원왕공(大原王公)의 후원으로 초간되었다. 현재 당시의 초간본은 전하지 않는다. 1659년(효종 10)에 엄정구(嚴鼎耉)경주부윤 재임 중에 조속(趙涑)의 가장비본(家藏秘本)을 가지고 각판(刻板)한 중간본이 남아 있다.

『파한집』의 권 상은 주13 12조(條), 서필담(書筆談) 1조, 수필 7조, 시화(詩話) 1조, 문담(文談) 2조, 기행문 1조, 권 중은 시평 13조, 수필 13조, 권하는 시평 15조, 수필 18조 등의 도합 83조가 수록되어 있다.

『파한집』의 ‘파한(破閑)’이란 글자 그대로 한가함을 깨뜨린다는 뜻이다. 그는 세상사에 마음을 두지 않고 산림에 은둔하며 온전한 한가로움을 얻음은 장기 · 바둑 두는 일보다 낫기에 ‘파한’이라고 이름 붙인다고 하였다. 그러나 『파한집』은 단순한 심심 파적을 위한 저술이 아니다. 『파한집』의 내용은 시화 · 일화 · 기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파한집』의 태반은 시화의 범주에 넣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파한집』은 우리 나라 시화집의 효시라 할 수 있다. 우리 고전시학(古典詩學)의 귀중한 연구자료이다.

이인로는 우리 나라 주1들의 시작품들이 기록으로 남겨지지 못한 채로 인멸되어 가는 것을 막아야겠다는 사명감을 가졌다. 그리고 그는 시를 삶의 정수로서 사랑하고 음미하면서 많은 시화를 『파한집』에 수록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책에는 다른 문헌에서 찾아볼 수 없는 시편들이 상당수 실려 있다. 그리고 주14의 근본 문제에서 주15 혹은 구체적인 작품평에 이르기까지 두루 제시되어 있다. 동시에 수필적인 잡록도 여러 항목에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파한집』은 역사자료로써 이용가치가 있다.

이인로가 『파한집』에서 피력한 그의 문학사상은 다음과 같다. ① 시란 무엇이며 어떤 방법으로, 어떤 상황에서 창작되며, 또 어떠한 가치를 지닐 수 있는가를 밝히고 있다. 그는 빈부와 귀천으로 높낮이를 정할 수 없는 것은 문장뿐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그는 문학 행위의 주체에 대하여 신분적 차등과 구속을 배제한다. 그는 더 나아가서 문장의 가치를 부귀의 그 것보다 더 높이 두었다. 이인로는 문학의 독자적 가치를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개인이 생산해 낸 문학의 내용과 주2은 자체적인 구속성을 면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시는 마음에서 근원한다는 믿음을 가지게 된다. 그래서 이인로는 신준(神駿)임춘(林椿)의 작품 성격이 그 표현상에 한스러움과 구슬픔이 깔려 있음은 그들의 주3과 연관되어 있다고 한 것이다.

② 이인로는 시에 담겨야 할 내용은 충의지절(忠義之節)에 근거하여 형상화된 것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주4주5이 잘 혼합된 경지를 예로 들고 있다. ③ 이인로는 작시론(作詩論)에서는 주6가 제대로 갖추어진 경지에 이르러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 것은 주7이 언어의 구조물 내지는 예술이라는 투철한 인식을 한 것이다. 따라서 주8를 우선적으로 중시하여 다듬은 흔적이 없는 상태인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경지를 권장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주9에서 주10를 추구하였다. 이인로를 이러한 면에서 보면 종래의 단순한 주11로만 파악하여온 것은 다소 무리가 있을 것이다.

그 밖에 특기할 만한 사항은 왕명과 주12가 27조에 걸쳐 기록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이 것은 그의 사학에 대한 안목을 알아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파한집』은 1911년에 조선고서간행회에서 활자본으로 출판을 하였다. 1964년에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에서 『용재총화(慵齋叢話)』와 합본하고 역주하여 간행하였다. 1973년에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에서는 다른 몇 가지 문집과 함께 『고려명현집(高麗名賢集)』 2권으로 영인하고 간행하였다. 규장각도서와 국립중앙도서관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파한집해제(破閑集解題)」(권오돈, 『한국의 명저』, 현암사, 1970)
『고려조한문학연구』(서수생, 형설출판사, 1971)
「이인로(李仁老)의 현실관과 문학사상」(김진영, 『관악어문연구』 4, 1979)
주석
주1

이름난 선비. 또는 유명한 유학자. 우리말샘

주2

고상하고 아름다운 면모나 모습

주3

신분

주4

중국 당나라 때의 시인(712~770). 자는 자미(子美). 호는 소릉(少陵)ㆍ공부(工部)ㆍ노두(老杜). 율시에 뛰어났으며, 긴밀하고 엄격한 구성, 사실적 묘사 수법 따위로 인간의 슬픔을 노래하였다. ‘시성’으로 불리며, 이백(李白)과 함께 중국의 최고 시인으로 꼽힌다. 작품에 <북정(北征)>, <병거행(兵車行)>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5

미적인 요소와 忠諫의 요소

주6

단어나 말의 뜻. 우리말샘

주7

주8

말을 솜씨 있게 다루는 것

주9

뜻의 경계

주10

뜻의 묘미

주11

한시를 지을 때에 옛날의 뛰어난 글들에서 표현을 이끌어 쓰는 일을 주장하는 사람

주12

일정한 기원으로부터 계산한 햇수를 표시한 문자

주13

시 작품에 대한 비평. 우리말샘

주14

시의 형식이나 본질, 시 창작의 원리나 방법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우리말샘

주15

시를 짓는 규칙, 방법, 수법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언어의 운율과 표현 수단 따위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진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