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도군현지도 ()

팔도군현지도
팔도군현지도
인문지리
문헌
조선 후기, 전국 8도를 그린 방격식 군현 지도책.
문헌/고서
편찬 시기
조선 후기
권책수
3책
판본
채색 필사본
표제
팔도군현지도(八道郡縣地圖)
소장처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팔도군현지도』는 조선 후기 전국 8도를 그린 방격식 군현 지도책이다. 3책의 채색 필사본이며,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20리 방안과 격자법을 사용해 군현 전체를 같은 축척으로 그렸다. 산지와 군사시설, 사찰 등을 상세히 표현하였고, 군현 연결이 자연스럽도록 제작하였다. 조선 후기 군현 지도의 발달 과정을 보여 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정의
조선 후기, 전국 8도를 그린 방격식 군현 지도책.
서지사항

3책의 채색 필사본이다. 세로 50㎝, 가로 38㎝의 대형 지도책이다. 표제는 ‘팔도군현지도(八道郡縣地圖)’이며,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편찬 및 간행 경위

『팔도군현지도』는 조선 후기인 18세기에 제작한 방격식 군현 주1이다. 1770년(영조 46) 신경준(申景濬: 1712~1781)이 왕명으로 제작한 군현 지도의 사본으로 추정된다.

구성과 내용

경기도, 충청도, 평안도 등 3책만이 전해진다. 18세기 주2으로 제작하였는데, 4㎝가 실제 거리 주3를 나타내도록 하여 고을 전체를 같은 비율로 그렸다.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한연구원 도서 『조선지도(朝鮮地圖)』와 국립중앙도서관의 『팔도지도(八道地圖)』,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도서 『지도』 등이 같은 계열의 지도이다.

지도책의 한 면에 하나의 군현만을 수록하고, 모든 군현을 같은 축척으로 그려 군현의 연결이 어긋나지 않는다. 같은 축척을 적용하다 보니 읍치에는 읍성이나 관아 건물을 그려 넣지 않았다. 산맥과 주4을 상세히 그려 지형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고, 지도 주변에는 연결되는 군현 이름을 적어 열람 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고을 소속의 면 이름과 군사시설, 사찰 등도 중요 요소로 그렸으며, 고을의 경계를 점선으로 표현하여 영역 파악이 가능하다. 지도 여백에 지지(地誌)적인 자료의 주5가 전혀 없어 순수 지도의 성격을 띤다.

의의 및 평가

조선 후기 군현 지도의 발달 과정을 보여 주는 지도로서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오상학, 『한국 전통지리학사』(들녘, 2015)

논문

김기혁, 「조선후기 방안식 군현지도의 발달 연구: 『동국지도 3』을 중심으로」(『문화역사지리』 19-1,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2007)
김기혁, 윤용출, 배미애, 정암, 「조선 후기 군현지도의 유형 연구: 동래부를 사례로」(『대한지리학회지』 40-1,대한지리학회, 2005)
주석
주1

격자 모양으로 나누어 만든 군현 지도책. 즉, 지도를 격자로 나누어서 각 구역별로 군현을 보여 주는 책.

주2

지도를 가로세로로 격자선으로 나누고, 각 칸에 군현이나 지역을 자세히 그리는 방법.

주3

약 7.86㎞. 1리는 약 0.393㎞.

주4

본류와 여러 지류가 한 유역 분지에서 함께 이루는 하천의 망. 우리말샘

주5

주석(註釋).

관련 미디어 (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