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학회 ()

목차
통신
단체
통신 및 그 산업에 관한 학술적 조사와 이의 종합과학적 이론체계의 확립 및 이론의 보편화를 기하여 국가와 국민에 대한 공헌을 목적으로 창립된 연구단체.
목차
정의
통신 및 그 산업에 관한 학술적 조사와 이의 종합과학적 이론체계의 확립 및 이론의 보편화를 기하여 국가와 국민에 대한 공헌을 목적으로 창립된 연구단체.
내용

1974년 10월 19일 조정현 외 48명이 창립총회를 개최하여 설립되었으며, 22개 분과위원회를 두어 연구발표·토론회 개최, 학술지 및 출판물의 편집 간행, 국내의 통신과학 및 인접 과학단체와의 제휴, 통신요원의 교육과 그 인력계발에 관한 사항, 통신사업 및 행정관리의 성장발전을 위한 연구, 통신에 관한 정책·입법·행정·산업·경영 및 외교에 참여 협찬, 기타 목적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의 활동을 하였다.

1983년 4월 ‘세계 통신의 해’ 기념 데이터통신 워크숍의 개최를 기점으로 하여 학회활동이 더욱 활발해졌다. 이어 1983년 8월 3∼5일 한국전기통신연구소와 공동으로 ‘세계 통신의 해’ 국제학술대회를 주최하였고, 한국전기통신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인 『한국전기통신100년사』를 편찬하였다.

1985년 9월 4∼6일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소와 공동으로 전기통신 10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를 주최하는 등 학술발전은 물론 전기통신사업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통신학회지』를 월간으로 1999년 12월 현재 16권 12호, 논문집으로는 『한국통신학회 논문지』를 월간으로 24권 12호를 발행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전기통신100년사』(체신부, 1985)
집필자
진용옥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