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의 원리를 조사, 연구하여 한국의 행정발전에 기여하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할 목적으로 1956년 10월 창립되었으며, 1994년 11월에 사단법인으로 등록되었다.
2000년 말 현재 선거제로 선출되는 회장과 이를 보좌하기 위하여 4인의 부회장을 두고 4개 업무를 나눠 연구담당부회장과 운영담당부회장, 지역담당부회장·전략기획담당부회장 등이 있다.
활동의 폭을 넓히기 위하여 서울에 본부를 두고 충청남도·충청북도·대구·부산·호남에 지회를 두고 있다. 연구발표회는 월례발표회와 총회 때의 연례발표회로 구분되고, 여기서 발표된 논문은 엄격한 심사를 거쳐 학회지 ≪한국행정학보≫에 수록, 게재하고 있는데, 학회지는 1967년부터 발행하면서 1983년까지는 연간이었으나, 점차 회원수가 증가되어 발표희망자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계간으로 늘려 2001년 6월말 현재 35권 2호까지 발행하고 있다.
한편, 회원의 동정과 학회의 활동상을 알리는 ≪한국행정학회소식지≫도 연 4, 5회 발행하고 있다. 국제활동으로는 미국의 행정학회(ASPA)의 정기총회 때 개최되는 연례발표회에 희망하는 회원을 참가하게 하는 한편, 동남아시아행정학회(EROPA)와도 긴밀한 유대관계를 맺고 있으며, 외국의 저명한 학자를 초빙하여 강연회 및 연구발표회도 매년 실시하고 있다.
회원자격은 행정학을 비롯하여 한국의 행정과 정책을 전공하는 교수와 4년제대학의 전임강사급 이상의 자격을 구비한 자, 국내의 대학원에서 행정학 관련 박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4급 이상의 공무원이어야 한다.
2001년 6월말 현재 회원총수는 1,201명이며, 운영비는 주로 회원들의 회비로 충당하고, 매년 교육부와 산학재단에서 발간비의 일부를 지원받고 있다. 학회 본부는 현재 서울특별시 종로구 안국동 163번지에 소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