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가 ()

고전시가
작품
작자 · 연대 미상의 가사.
정의
작자 · 연대 미상의 가사.
구성 및 형식

향토 한양가계의 「한양가(漢陽歌)」로 이용기(李用基)가 편찬한 『악부(樂府)』라는 사본 가집에 수록되어 있다. 형식은 4음보 1행을 기준으로 모두 85행이다.

내용

내용은 한산거사(漢山居士)가 지은 「한양가」와 같이 한양의 풍물을 노래한 것이다. 곧, 한양의 유래와 지세를 앞에서 노래한 뒤 이어 여러 궁궐의 배치, 내직과 외직의 관아의 모습, 서울 시가의 풍경, 저자에서 거래되는 상품, 그리고 청루의 풍류 등 한양의 모습을 그 유래에서 비롯하여 왕실, 내외관청, 그리고 시정 모습을 노래한 뒤, 성세(盛世)의 일민(逸民)으로 태평가를 부르자는 것으로 끝을 맺고 있다.

의의와 평가

이 노래는 한산거사의 「한양가」에 비하여 많이 축약되어 있으나 한양이 유서 깊고 웅장하며 풍유로운 곳임을 잘 나타내어 한양에 대한 사랑과 자부심을 가지게 한다. 지은이는 분명히 알 수 없으나, 한산거사의 「한양가」 내용을 발췌, 모방한 것 같아 『악부』를 편찬한 이용기 자신의 작일 수 있다는 설이 있다.

그러나 유흥의 장에서 「한양가」를 부를 때 한산거사의 「한양가」가 너무 길어 이렇게 축약한 것이 아니가 한다. 이렇게 긴 가사를 유흥의 장에서 부를 때 축약한 예는 「관동별곡」에서도 보인다.

참고문헌

『악부』(이용기 편, 정재호·김흥규·전경욱 주해,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2)
「한양가 연구」(최강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65)
집필자
정재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