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죽선 ()

의생활
물품
부챗살이 접히는 접선의 가운데 살대와 변죽에 대껍질을 맞붙여 만든 고급 부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합죽선은 부챗살이 접히는 접선의 가운데 살대와 변죽에 대껍질을 맞붙여 만든 고급 부채이다. 이 부채는 사치 풍조가 생긴, 조선 후기에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양질의 대나무와 솜씨 있는 장인들이 모인 전주가 명산지로 꼽힌다. 제작 과정은 6개의 공방이 공정을 나누어 협업하였고, 선추를 달아 멋을 내었다. 별선이 대부분 사라진 오늘날에도 합죽선 기술은 전주의 장인들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승되고 있다.

키워드
정의
부챗살이 접히는 접선의 가운데 살대와 변죽에 대껍질을 맞붙여 만든 고급 부채.
연원

합죽선(合竹扇)의 기원은 사치 풍조가 생긴 조선 후기로 추정된다. 정조 때는 합죽선뿐 아니라 대모(玳瑁)나 화각(華角)으로 변죽을 꾸몄으며, 길이는 한 자가 넘고 살의 수가 40~50개에 이르는 고급 부채가 유행했다. 정조 18년(1794)에 전라도에 암행어사로 파견된 서유문(徐有聞)이 접선(摺扇)의 병폐를 적시(摘示)하자, 좌의정 김이소(金履素)가 제시한 개선안에 합죽선이라는 명칭이 처음 등장한다. 이를 통해 합죽선이 고급 부채의 수요가 늘고 접선을 치장하던 18세기경에 제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합죽선의 제작지로는 전주가 첫손으로 꼽힌다. 전주와 남평을 부채 명산지로 꼽은 『동국세시기』에 모양과 쓸모에 따라 백선(白扇), 칠선(漆扇), 유선(油扇), 반죽선(斑竹扇) 등과 함께 합죽선이 기록되었다.

조선 전기부터 시작된 접선의 치장 관습은 사북을 금은으로 바꾸는 단계를 넘어 조선 후기에 대모나 화각, 옻칠 등으로 꾸민 별선으로 발전했고, 합죽선은 제작에 여러 단계의 공정과 섬세한 솜씨가 필요한 고급 기술이어서 특히 제한된 특수층이나 중국에 보내는 진헌(進獻) 방물(方物)로 선호되었다.

형태와 제작방식

선면(扇面)의 형태가 고정된 단선(團扇)과 달리 부챗살을 접어 지니기 쉽게 만든 부채를 접선(摺扇)이라 한다. 합죽선은 접선 중에서 변죽과 살대에 대껍질을 맞붙였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합죽선을 제작하는 데는 6개의 공방(工房)이 각기 다른 공정을 맡아 협업하여 완성했다. 알맞은 대나무를 골라 다듬는 기초 공정은 초조방이 맡고, 대껍질을 부레풀로 맞붙여 살을 만드는 정련방, 변죽에 인두로 무늬를 그리는 낙죽방, 대나무를 매끄럽게 다듬고 광을 내는 광방, 살대에 선면을 접어 붙이는 도배방, 선면을 접고 펴도록 부채머리의 축이 되는 지점에 금속 고리를 박는 사복방이 서로 지근거리에서 긴밀하게 공조했다.

합죽선은 크게 대나무와 선면, 사북으로 구성되며, 대나무는 다시 변죽과 살대, 부채머리에 해당하는 군안이 있으며, 군안에 접한 변죽에 얇은 수침목을 대고 쇠뼈를 깎아 버선코 형태로 날렵하게 멋을 낸다. 사북은 부채머리를 관통하여 축(軸)의 구실을 하는 장식과 선추(扇錘)를 다는 고리로 구성된다. 선추는 관직을 가진 자에게 허용되었으나 조선 후기 이후에는 제한이 무색해졌다. 선추는 길상무늬를 새겨 장식한 것이 있으나 보통은 나침반이나 침통을 달아 응급용으로 사용했다.

관련 풍속

합죽선은 부채의 선면을 그대로 두는 백선(白扇)이 기본이며, 선면에 좋아하는 시구를 쓰거나 그림을 그린 선면화로 운치 있게 꾸몄다. 일반 접선처럼 더위를 쫒고 햇볕을 가리는 기능 외에도, 양반 계층이 계절과 무관하게 지니던 애완물이었고, 판소리의 창자가 소품으로 쓰기도 했다.

변천 및 현황

합죽선의 품등은 근대 이전까지는 부챗살의 개수로 가늠했으나 현재는 부채의 변죽으로 덧댄 대뿌리의 촘촘한 마디 수를 기준으로 삼는다. 다양한 형식의 별선이 대부분 사라진 근대 이후에도 합죽선의 인기는 여전하여 그 전통이 전주를 중심으로 오늘에 이른다. 합죽선의 전통 기술은 고(故) 이기동의 뒤를 이은 김동식, 엄재수, 박계호 등이 전주를 중심으로 이어가고 있다.

참고문헌

원전

『동국세시기』

단행본

임동권, 『한국의 부채』(국립민속박물관, 1983)

논문

金三代子, 「부채의 기원과 변천」(『미술자료』 36, 국립중앙박물관, 1985)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