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천강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함경남도 풍산군 안수면의 옥련산(玉蓮山, 2,164m)에서 발원하여 갑산군을 지나 압록강으로 흘러드는 하천.
목차
정의
함경남도 풍산군 안수면의 옥련산(玉蓮山, 2,164m)에서 발원하여 갑산군을 지나 압록강으로 흘러드는 하천.
내용

길이 210.7㎞. 강 유역은 북수백산(北水白山, 2,522m)을 비롯하여 백산(白山, 2,379m)·대덕산(大德山, 2,113m)·검덕산(檢德山, 2,150m) 등 높이 2,000m 이상의 준봉들이 첩첩이 있는 개마고원이다. 이 강의 지류로는 웅이강(熊耳江)·서동천(西洞川)·운룡강(雲龍江) 등이 있다.

개마고원의 용암대지가 형성되기 이전에는 만주 쑹화강(松花江)으로 흘러 들어가는 쑹화강의 상류였으나 백두산에서 분출한 용암에 막힘으로써 오늘과 같은 유로를 형성하게 된 것으로 본다. 그 근거로는 허천강과 쑹화강의 어류가 동일한 어종에 속하며 압록강 본류의 어종과는 전혀 다른 점과, 허천강의 유로를 연장하면 쑹화강과는 직선 방향으로 되나 압록강과는 예각으로 합류하고 있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유로는 개마고원의 협곡부를 따라 곡류하나 유역에는 전혀 개석되지 않은 평탄면인 용암대지가 넓게 펼쳐져 있다. 유역의 대부분은 평균 해발고도 1,500m 이상의 개마고원이므로 한반도에서 기온의 계절적 차이가 가장 심한 편이며, 특히 겨울에는 -40℃ 이하인 날이 많고 결빙 일수도 6개월이나 지속된다. 반면, 이 지역은 한반도에서 강우량이 가장 적은 지역으로 500㎜에 지나지 않는다.

강 유역에는 충적지가 발달하지 않았고 기후 조건이 좋지 못하여 미작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대신 감자·귀리·조·콩·메밀 등의 밭 작물의 재배가 성하다. 메밀을 원료로 한 메밀국수와 냉면은 이 지역의 별미이다. 또한 천혜의 삼림이 울창하여 원시림을 이루고 있으며 이곳의 침엽수림은 한반도 삼림자원의 보고이다. 강 유역에는 유로변경식 발전을 위한 허천호가 있다.

이 호수는 황수원호(黃水院湖)로 더 알려져 있다. 상류인 황수원강과 웅이강이 합류하는 지점에 만들어져, 그 물이 후치령(厚峙嶺, 1,335m)의 중복을 관통하여 동해 사면으로 흐르는 남대천에 낙하되어 발전하는 데 이용된다. 발전 용량은 34만㎾로서 대부분 흥남과 함흥, 그리고 청진 일대의 공업 지대에 공급된다.

참고문헌

『함경남도지』(함경남도지편찬위원회, 1968)
『신한국지리』(강석오, 대학교재출판사, 198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