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

목차
관련 정보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현대기아자동차그룹
경제
단체
1967년에 설립된 자동차 제조업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967년에 설립된 자동차 제조업체.
연원 및 변천

현대자동차는 현대건설을 모체로 하여 1967년 12월에 자본금 1억 원으로 설립되었다. 창업자 정주영 회장은 아도서비스라는 자동차수리공장을 인수하면서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고, 1946년 4월 현대자동차공업사를 만들었다. 그리고 다음 해인 1947년 5월 현대토건사를 설립하여 건설업을 시작하다가 1950년 1월에 현대토건사와 현대자동차공업사를 합병하여, 현대건설주식회사를 설립하였다. 건설업으로 기업의 기초를 다진 정주영 회장은 아도서비스를 운영할 때부터 관심을 갖고 있던 자동차 분야로 사업영역을 넓혀나가기 위해 동생 정세영으로 하여금 현대자동차주식회사를 설립하도록 하였다. 설립 당시 현대자동차는 미국 포드자동차와 합작으로 시작하였으며, 1968년 5월 울산의 20만 평 부지에 연간 3,5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자동차공장을 착공하였으며, 같은 해 11월에는 포드자동차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여 국산화율 21%의 코티나 1600D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그러나 현대자동차는 코티나 생산 이후 트럭·버스 등을 생산하다가 1973년 포드자동차와 결별을 하였다. 1975년 2월에는 착공 7년 만에 각종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종합자동차공장을 완공하였으며, 다음 해인 1976년 2월에는 일본의 미쓰비시자동차와 기술 협약을 맺고 국내 최초의 고유모델 승용차인 ‘포니’를 자체 브랜드로 생산함으로써 한국 자동차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되었다.

이처럼 울산의 종합자동차공장이 가동되면서 1977년 4월에는 1트럭 및 3트럭과 현대버스를 생산·시판하였고, 1978년 11월에는 그라나다 승용차와 리어엔진버스를 선보이는 등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하였다. 1983년 6월 포니자동차에 이은 제2의 고유모델인 스텔라자동차를 생산·시판하였다. 포니 생산 50만 대를 넘어선 1984년에는 국내 최초로 캐나다에 포니승용차를 수출하면서 캐나다 현지법인(HMC)을 설립하였다. 그리고 1985년 5월에는 캐나다에 현지 부품공장을 기공하여 해외 현지에서의 수출 기반을 확고하게 다져나갔다.

1986년 1월에는 전차종 생산량이 100만 대를 넘어섰으며, 대형 고급승용차 ‘그랜저’를 개발하여 생산·시판에 돌입하였다. 캐나다에 이어 1985년에 현지법인(HMA)을 설립한 미국에서는, 1986년에 소형승용차 ‘엑셀’을 처음으로 수출하여 미국 자동차시장에 신고를 하였다. 그 후 엑셀승용차는 미국에서 인기리에 판매되어 1988년에는 소형 수입차 중에서 3년 연속 베스트셀러 기록을 세웠다. 이처럼 엑셀승용차 수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1989년에는 단일 차종으로 수출누계 100만 대를 돌파하였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으로 각종 신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1987년 1월에 미니버스 ‘그레이스’, 1톤 트럭 ‘포터’, 2.5톤 트럭 ‘마이티’를 생산·시판하였다. 그리고 7월에는 기존 ‘그랜저 2.0’보다 업그레이드된 ‘그랜저 2.4’를 개발하여 고급승용차 시장에 내놓았다. 이와 함께 1988년에는 고급 중형차 ‘쏘나타’를 생산함으로써, 국내의 대·중·소 승용차 시장에 골고루 자동차 브랜드를 선보였다. 1988년 6월에는 미국 동부 부품센터를 착공하였으며, 1989년 7월 캐나다 브로몽(Bromont) 현지공장을 준공하였다. 같은 해 12월에는 미국 L.A에 자체 할부금융회사(HMFC)를 설립하여, 자동차 수출 기반을 더욱 확고하게 다져나갔다.

1990년대로 들어서면서도 신차 개발은 계속 이어져서 1990년에 준중형차 ‘엘란트라’와 국내 최초의 스포츠카 ‘스쿠프’를 개발·생산하여 시판에 들어갔다. 같은 해 9월에는 자동차 정비 직업훈련소를 개소하였으며, 10월에는 제3공장을 준공하였다. 1991년 1월 독자 엔진 및 트랜스미션을 개발하였고, 4월에는 알파(α)-엔진 공장을 준공하였으며, 11월에는 전기자동차를 개발(1호 시험차)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같은 해 12월에 초저연비(LEAN BURN)엔진 자동차를 개발하였다. 1992년 12월에는 ‘엘란트라’가 캐나다에서 ‘올해의 자동차’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리고 1995년에는 연간 12만 5,000대의 생산능력을 갖춘 전주공장을 완공하였다. 이 설비는 25인승 이상의 중대형 버스와 2.5톤 이상급 트럭, 각종 특장차를 생산하는 시스템을 갖춘 공장이다. 해를 거듭하면서 신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1994년 ‘엑센트’, 1995년 ‘아반떼’, 1996년 ‘쏘나타Ⅲ’, ‘다이너스티’, 스포츠카 ‘티뷰론’이 새롭게 태어났다. 이처럼 다양한 차종을 국내외 시장에 선보이면서 1996년 전 차종 생산누계가 1,000만 대를 돌파했다.

현대자동차는 신차 개발뿐만 아니라 자동차 기술에 대한 R&B에도 집중 투자를 하여 1995년 1월 무단변속 자동차, 3월 중형 베타(β)-엔진을 독자적으로 개발하였다. 또한 같은 해 5월에는 첨단 반자동 변속자동차를, 6월에는 첨단 물류시스템 ‘엘리스’를 개발하였다. 역시 같은 해 6월에는 파키스탄 승용차 합작공장, 7월 인도네시아 시케이디(CKD) 공장을 가동하였다. 1996년 10월 남양 자동차종합기술연구소를, 11월에는 연산 30만 대를 생산하는 아산공장을 준공하였다.

1997년에는 연산 6만 대 생산능력을 갖춘 터키 공장을 준공하였으며, 신차 ‘아토스’를 생산하였다. 또한 1998년에는 ‘EF쏘나타’와 ‘그랜저XG’를 시장에 내놓았다.한편 1998년 12월에는 기아자동차의 주식 51% 인수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현대자동차는 국내 자동차 생산의 70~80%를 장악하면서 자동차업계의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같은 해에 현지 기업과의 합작이 아닌 현대자동차 단독 투자로, 인도 첸나이에 연산 15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춘 인도공장을 준공하였다. 1999년에는 ‘트라제XG’, ‘베르나’, ‘에쿠스’를 시판하고,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SUV 싼타페’를 선보였다. 이 해에 국내 최초로 자동차용 연료전지를 개발하였다.

2000년 3월에는 이른바 '왕자의 난'이라는 현대그룹 경영권 다툼이 일어났다. 이때 정주영 명예회장의 2남인 정몽구 회장은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현대모비스 등 자동차 전문그룹을 비롯한 10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현대그룹으로부터 분리·독립하였다. 2020년 10월 정의선 회장이 취임하여 3세 경영 체제를 본격화했다.

현대자동차그룹으로 독립한 이후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하여 2002년 중국에 베이징현대공장을, 2005년 미국에 앨라배마공장을 준공하였다. 이처럼 해외공장의 설비를 확충하면서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자동차시장에서의 위상도 높아져 2005년에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진입하였고, 2006년에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자동차 총생산량 부문 세계 6위에 올랐으며 매출 100조 원 시대를 열었다. 또한 유럽시장으로 눈을 돌려 2009년에 체코공장을, 2010년에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러시아공장을 완공하였다. 남미지역으로도 시장을 확장하여 2012년에 브라질공장을 준공하였으며, 2013년에는 해외 누적판매 5,000만 대를 달성하였다. 이로써 현대자동차는 세계 판매량 순위 5대 자동차회사로 부상하였다.

현황

세계 주요 7개 지역에 자동차생산 공장을 갖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세계 자동차 판매순위 5위를 자랑하는 글로벌 자동차 기업이다. 2016년 연간 경영실적을 살펴보면, 판매 485만 7,933대, 매출액 93조 6,490억 원(자동차 72조 6,836억 원, 금융 및 기타 20조 9,654억 원), 영업이익 5조 1,935억 원, 경상이익 7조 3,071억 원, 당기순이익 5조 7,197억 원(비지배지분 포함)의 실적을 올렸다.

참고문헌

『현대건설 60년사』(현대건설, 2008)
『현대자동차 40년사』(현대자동차, 2007)
『2017년 매경한국기업연감』(매경출판사, 2017)
현대자동차(www.hyundai.com)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