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문총 ()

목차
관련 정보
선사문화
유적
중국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集安市) 하양어두(下羊魚頭) 뒷산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둥근무늬 관련 벽화무덤. 횡혈식석실분.
목차
정의
중국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集安市) 하양어두(下羊魚頭) 뒷산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둥근무늬 관련 벽화무덤. 횡혈식석실분.
내용

고분의 봉토는 방대형이고 네 귀는 동서남북을 가리키고 있다. 무덤은 서남향으로 앞벽 중앙의 가느다란 연도와 방형의 현실로 된 단실분(單室墳)이다. 현실의 천장가구는 위로 올라가면서 좁아지다가 1장의 덮개돌을 덮은 꺾음천장이다. 현실 중앙에는 방형의 관대시설이 있다.

벽화의 내용은 장식무늬와 사신도이며 두껍게 회칠한 연도와 현실의 벽면에 그려졌다. 연도 후반부의 동·서벽에는 벽사(辟邪)를 상징하는 한 쌍의 괴수(怪獸)를 그려놓았다. 그러나 벽면의 박락으로 인해 명확히 알아볼 수는 없다.

현실의 벽화는 고구려의 고분벽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지상의 목조건물(木造建物)로 보이게 하기 위해 네 벽과 천장 사이에 창방을 그리고, 네 벽 모서리에는 창방을 지탱하는 기둥을 그려놓았다. 그리고 갈색 바탕의 기둥·창방에는 윤곽을 먹선으로 잡은 거의 초롱무늬로 변화된 괴운무늬[怪雲文]가 돋쳐 있었다.

네 벽에는 20여 개 이상의 둥근 무늬[環文]가 적당한 간격을 두고 그려져 있다. 둥근 무늬는 같은 모양에 같은 크기의 동심원 무늬로서 밖에서부터 안쪽으로 흑색·홍갈색·연남색·황색·남색·자갈색으로 칠하였다. 이 벽화고분을 환문총으로 부르게 된 것은 이 무늬 때문이다.

의의와 평가

또한 벽면의 둥근 무늬 사이에는 인물상의 밑그림이 희미하게 보인다. 처음에는 인물도를 그리려다가 도중에 둥근 무늬로 바꾸어 그린 것같이 생각된다. 이 둥근 무늬는 무늬로서는 단순하지만 색채가 아름답다. 천장에는 사신도를 그렸다. 그러나 발견할 당시에는 거의 박락되어 동벽 천장에서 청룡을, 서벽 천장에서 백호를 찾아볼 수 있을 정도였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의 벽화고분(壁畵古墳)』(김기웅, 동화출판공사, 1982)
『通溝』下(池內宏·梅原末治, 日滿文化協會, 194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기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