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 팔청리 벽화 고분 ( )

목차
선사문화
유적
북한 평안남도 대동군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인물풍속도 · 사신도 관련 벽화무덤. 횡혈식석실분.
목차
정의
북한 평안남도 대동군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인물풍속도 · 사신도 관련 벽화무덤. 횡혈식석실분.
내용

고분의 봉토는 원형이고, 무덤의 구조는 앞방 남벽의 중앙에 달린 널길과 장방형의 앞방, 앞방과 널방 사이의 통로, 방형의 널방으로 이루어진 두칸무덤〔二室墳〕이며 통로 중앙에는 네모난 돌기둥 하나가 서 있다.

널방은 장방형으로 포갠 화강암 석재를 쌓아서 구축하고 두껍게 회칠을 하였다. 그리고 앞방의 서벽 중앙에 접해 조그만 네모꼴의 대가 놓여 있고, 또 널방 북벽에 접한 바닥에는 널받침 시설이 있다. 천장은 앞방·널방 모두 완전히 파괴되어 구조가 확실하지 않다.

벽화의 내용은 인물·풍속도·사신도 등이며, 널길을 제외한 묘실의 전체 벽면에 그려져 있다. 앞방에는 네 모서리에 기둥을 그리고, 그 위에 도리를, 아래에 창방을 그렸다. 서벽에는 벽 전면에 우진각 집 1채를 그리고, 그 속에 주인공이 들어앉아 시종들에게 무슨 분부를 내리고 있는 장면을 그렸다.

동벽에는 주인공의 행렬도를 그렸다. 주인공은 곡산개(曲繖蓋)를 친 곡개거(曲蓋車)를 타고 말탄 무관 및 문관이 시종하며 행렬하는 모습이다. 이 행렬도에는 여러 사람들이 교예(較藝)하는 장면도 그려져 있다.

남벽의 벽화는 널길로 인해 좌우로 나뉘었다. 동쪽에는 동벽 행렬도의 계속인 2대의 손수레가 그려져 있고, 서쪽에는 3필의 말과 1그루의 큰 나무가 그려져 있다.

널방의 벽화는 북벽의 중앙에 큰 기와집을 그리고 집안에 앉아 있는 주인공에게 시종들이 공물을 드리는 일종의 공찬도(供饌圖)가 그려져 있다.

동벽은 심하게 손상되어 전모를 잘 알 수 없다. 그러나 같은 축대 위에 서로 다른 몇 채의 건물을 나란히 그린 것으로 짐작된다. 서벽에는 말 3필이 구유에서 여물을 먹고 있는 그림을 그렸다.

남벽은 통로에 의해 벽이라고 할만한 면이 없고, 통로의 동벽에는 2채의 푸줏간이 있으며, 걸대에는 꿩 6마리가 달아매어져 있다. 서벽의 그림은 완전히 마멸되었다.

팔청리고분벽화의 기법상의 특징은 각종 화제가 추구하는 목적이 매우 명확하며 각기 장면의 성격에 상응하는 분위기가 잘 조성되어 있는 점이다. 또한 같은 인물의 묘사에서도 가는 선과 굵은 선을 섞어 사용해 대상에 대한 사실적 표현을 기도하고 있다.

벽화의 연대는 사신도가 아직 벽에 그려져 있고, 주인공의 실내생활도가 널방 북벽과 앞방 동벽 두 곳에 함께 그려져 있는 것으로 보아 5세기 전반경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의 벽화고분(壁畵古墳)』(김기웅, 동화출판공사, 1982)
「대동군팔청리벽화무덤」(전주농, 『고고학자료집』 3, 1963)
「최근에 발견된 고구려 벽화무덤」(전주농, 『문화유산』 1961년 1호, 과학원출판사)
집필자
김기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