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조롱이 (조롱이)

목차
관련 정보
매류 중황조롱이
매류 중황조롱이
동물
생물
문화재
매과에 속하는 조류.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천연기념물(1982년 11월 16일 지정)
소재지
기타 전국일원
목차
정의
매과에 속하는 조류.
내용

198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학명은 Falco tinnunculus interstinctus HORSEILC.이다.

매류는 전 세계에서 58종이 알려져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6종이 기록되어 있다. 이 중에서 황조롱이와 매의 2종과 수리류 중 4종(참매·붉은배새매·새매·개구리매)을 한데 묶어 매류로 취급하고 1982년 11월 16일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맹금류(매류와 수리류)는 주로 농약과 공장폐수 그리고 그 밖의 오염원으로 종축된 새나 짐승과 그 밖의 동물성 먹이를 주식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번식률의 저하와 서식환경의 파괴, 그리고 남획까지 곁들여져 그들의 생존을 크게 위협받고 있어, 나날이 줄어들고 있는 맹금류 중에서도 황조롱이를 비롯한 대표적인 6종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게 된 것이다.

전장은 약 30∼33㎝이다. 드물게나마 도시 건물에서도 번식하지만, 산지에서 말똥가리나 새매의 둥지를 이용하여 번식하기도 한다. 그러나 하천가 절벽의 바위나 흙벽 구멍에도 산란하는데 한배에 4∼6개를 낳는다. 포란기간은 28∼31일, 육추(育雛)기간은 27∼33일이다.

쥐·두더지·작은 새·곤충류·파충류 등 동물성 먹이를 포식한다. 일본·중국을 비롯하여 동쪽으로는 티베트까지, 남쪽으로는 통컹·미안마·히말라야 등지에 분포되었으며 겨울에는 하이난섬·인도차이나·인도·실론 때로는 보르네오·말레이시아에서 월동하며 대만에서도 기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동식물도감 25 동물편』(원병오, 문교부, 1981)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