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왕 ()

경주 신라 효소왕릉 정측면
경주 신라 효소왕릉 정측면
고대사
인물
통일신라의 제32대(재위: 692년~702년) 왕.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687년
사망 연도
702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통일신라의 제32대(재위: 692년~702년) 왕.
개설

신라 제32대 왕. 재위 692∼702. 성은 김씨(金氏). 이름은 이홍(理洪) 또는 이공(理恭). 신문왕의 태자이며, 어머니는 김흠운(金欽運)의 딸 신목왕후(神穆王后)김씨(金氏)이다. 691년(신문왕 11)에 태자로 책봉되었다.

생애 및 활동사항

692년 즉위 후, 좌우이방부(左右理方府)의 ‘이(理)’자가 왕의 이름과 같으므로 피휘(避諱)하여 좌우의방부(左右議方府)로 관부의 명칭을 고치기도 하였다. 또한 대아찬(大阿飡) 원선(元宣)을 집사부(執事部) 중시(中侍)에 임명하여 국정을 위임하였다.

같은 해에는 고승 도증(道證)이 당나라에서 귀국하여 천문도(天文圖)를 왕에게 바쳤다. 천문도는 고구려에 전래된 진탁(陳卓)의 성도(星圖)와 같은 것으로서 왕실권위의 상징으로 이용되었다.

또한 이 무렵에 의학교육기관인 의학(醫學)을 설립하여 의학박사를 두고 ≪본초경 本草經≫·≪침경 針經≫·≪맥경 脈經≫ 등의 중국 의학서를 교수하게 하였다.

695년에 서시전(西市典)과 남시전(南市典)을 두었다. 이것은 지증왕대에 설치된 동시전(東市典)과 더불어 왕경(王京)의 3대 시전으로서 물화의 유통을 쉽게 하였다.

이 해에 자월(子月 : 음력 11월)을 정월로 정했다가 700년에 다시 인월(寅月 : 음력 1월)을 정월로 바꾸었다. 698년에 일본국(日本國)의 사신을 접견했으며, 699년에는 당나라에 사신을 파견해 조공(朝貢)함으로써 양국과의 우호적인 외교관계도 유지하였다.

700년에 이찬(伊飡) 경영(慶永 또는 慶玄)의 반란에 연좌되어 698년에 중시로 임명되었던 순원(順元)이 파면되었다. 반란의 구체적인 원인은 알 수 없다.

다만, 어려서 즉위한 효소왕의 유약함과 왕자가 없음을 이유로 다음의 왕위계승을 위해 일어난 것으로 짐작되며 쉽게 평정되었다. 702년 7월에 죽으매 망덕사(望德寺) 동쪽에 장사지냈다. 능은 경주 낭산(狼山) 동남쪽에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한국의학사』(김두종, 탐구당, 1966)
『한국과학기술사』(전상운, 정음사, 1975)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