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금가곡보 ()

목차
관련 정보
휘금가곡보
휘금가곡보
국악
문헌
1893년 윤용구가 지은 중국 칠현금 연주를 위한 악보. 휘금보.
목차
정의
1893년 윤용구가 지은 중국 칠현금 연주를 위한 악보. 휘금보.
내용

고익상(高益相)이 교정을 하여 편찬하였다. 1책. 필사본. 중국의 칠현금(七絃琴) 연주를 위한 악보이다.

내용은 휘금도식(徽琴圖式)·조현법(調絃法)에 이어서 가곡의 악보를 수록하고 있는데, 기보법은 30정간 1행으로 장구장단 1행을 제외하면 3행이 1련(連)을 이루는 독특한 형태를 보인다.

즉, 3행 중 제1행은 칠현금의 줄표시와 율명을 적고 있으며, 제2행에는 육보를, 제3행에는 왼손의 지수(指數)를 숫자로 표시하였다.

수록된 곡명은 우조에 초대엽·이대엽·중거·평거·촉대엽(促大葉)·삼대엽·소용·반엽 등이 실려 있고, 상조(商調 : 속칭 界面)에는 초대엽·이대엽·이대엽(附 女唱 一章)·중거·중거(附 女唱 一章)·평거(속칭 막ᄂᆡᄂᆞᆫ것)·촉대엽(속칭 존자즌한닙, 附 女唱 一·二·三章)·삼대엽·얼롱·농·계락·우락(여창 우락 수성(隨聲) 삼·사·오장(萬頃蒼波)), 여창 우락 수성(隨聲) 삼장(風地動)·얼락·편락·편·얼편(여창 환계락(還界樂)), 태평가(여창), 우조조음(羽調調音, 혹은 羽意), 상조조음(商調調音 : 속칭 계면다스름) 등이 실려 있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한국음악학자료총서』7(국립국악원, 1981)
「七絃琴의 韓國的 受容 : 「七絃琴譜」와「黴琴歌曲譜」에 基하여」(엄혜경,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3)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성경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