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도시권 ()

목차
인문지리
개념
중심도시와 중심도시 주변지역의 넓은 범위에 도시의 기능과 활동이 전개되는 공간. 대도시권 · 대도시지역.
이칭
이칭
대도시권, 대도시지역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중심도시와 중심도시 주변지역의 넓은 범위에 도시의 기능과 활동이 전개되는 공간. 대도시권 · 대도시지역.
개설

소규모 도시에는 주택, 상점, 공장, 논밭, 공터 등이 무질서하게 혼재한다. 인구가 늘어나고 도시 활동이 다양해져 중간규모 도시로 변모되면, 농업적 요소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거주·상업·공업 등의 도시기능이 강화된다. 더 많은 인구가 집결하고 더 많은 도시 활동이 이루어지면, 중간규모 도시는 대규모 도시로 성장하여 도시기능이 분화된다. 도심에는 상업기능만 남고, 거주 및 공업기능은 교외화 과정을 통해 도시 주변지역으로 확대되어 나간다.

이처럼 도시가 팽창되면서 종래의 도시경계를 뛰어넘어 도시주변의 넓은 범위에 도시의 여러 기능과 활동이 전개되면 광역도시권(metropolitan area, metropolitan region)이 형성된다.

내용

대도시를 인구규모가 큰 도시라는 의미 이상으로 메트로폴리스(metropolis)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 대체로 메트로폴리스는 인구규모 100만 명 이상의 도시로서, 지역적․전국적으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도시를 일컬으며, 주변 지역을 형성하면서 중심도시지역을 이룬다. 뉴욕, 런던, 파리 등은 메트로폴리스에 해당된다. 그러나 인구규모가 100만 명 이상이라 하더라도 국지적인 기능만을 수행할 때는 메트로폴리스로 분류하지 않기도 한다.

광역도시권의 공간구조와 그 범역은 중심도시와 주변지역과의 연계성(linkage) 및 주변 지역의 도시적 특성(urban characteristics) 등을 기초로 결정된다. 연계성은 통근자율을 기준으로, 도시적 특성은 2·3차 산업종사자율을 기준으로 정한다. 이때 일정기준 이상의 연계성과 도시적 특성이 성립되면 그 주변지역은 교외지역으로 정의된다. 교외지역은 중심도시의 일부기능을 담당하는 기능적인(functional) 개념인데 반해, 주변 지역은 위치상 중심도시와 연접한 모든 지역을 일컫는 위치적인(locational) 개념이다. 대체로 광역도시권의 영향권은 중심도시의 통근권과 일치한다.

중심도시 주변지역은 중심도시에 연접해 있으면서 거주·공업·상업지역으로의 도시화 현상이 뚜렷한데 반해, 농업적 토지이용은 아주 미약하게 나타난다. 중심도시의 핵심시가지역에 연접한 도시 주변지역은 내측 주변지역과 외측 주변 지역으로 구분된다. 내측 주변지역은 도시 지향적 기능들과 도시용도로의 토지전용이 명백하게 전개되는 지역이다. 외측 주변지역은 경관 상 농촌적 토지이용 양상이 나타나지만 도시 지향적 요소들의 침입충진(infiltration)현상이 확인되는 지역이다. 도시 주변지역에서는 묘지, 폐차장, 오물처리장 등을 비롯한 투기성의 공한지, 옥외 녹지 공간, 개발제한 구역 등이 나타나며, 거주지·공장·사무실 등이 중심도시로부터 원심적으로 확대되어 입지한다.

도시 주변지역에 외접해서 도시 음영지역이 전개된다. 도시음영지역은 경관 상 도시기반의 하부구조시설이 미비하게 전개되지만, 토지소유관계, 非농가구 및 주민의 통행패턴에 있어서 중심도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도시음영지역은 촌락배후지역으로 이어진다. 촌락배후지역도 중심도시의 영향권 아래에 놓이며 중심도시 최대 통근지역의 경계선을 이룬다. 중심도시 최대 통근지역 밖에는 중심도시 사람들이 주말과 계절에 따라 이용하는 별장이나 농장 등의 생활공간이 전개된다. 이들 지역에 살고 있는 농촌주민들은 도시민과의 접촉이 많고 도시적 생활환경에 영향을 받아 다분히 도시화 된 시골사람의 생활양식을 보인다. 그리고 중심도시를 벗어나면 탈도시적인 전원주택이 나타난다.

참고문헌

『교외지역』(권용우, 아카넷, 2001)
『수도권 공간연구』(권용우, 한울 아카데미, 2002)
『수도권의 변화』(권용우 외, 보성각, 2006)
『도시의 이해』(권용우 외, 박영사, 2009)
집필자
권용우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