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대구의학전문학교 본관 ( )

구 대구의학전문학교 본관 정측면
구 대구의학전문학교 본관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일제강점기에 건립된 조적조 건물로 대구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의학전문학교 건물.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구 대구의학전문학교 본관(舊 大邱醫學專門學校 本館)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국가유산청 사적(2003년 01월 28일 지정)
소재지
대구 중구 국채보상로 680 (동인동2가)
정의
일제강점기에 건립된 조적조 건물로 대구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의학전문학교 건물.
개설

대구의학전문학교는 일제강점기인 1933년 대구지역의 의료인 양성을 위해 일제가 건립한 대구 최초의 공립 의학전문학교였다.

원래는 1923년 7월 대구부 동운정(東雲町)에 있던 관립 대구자혜의원 내에 사립 의학강습소로 설립되었으며, 1924년 도립 대구의학강습소를 거쳐 1933년 공립 대구의학전문학교로 개교하였다.

현재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본관 건물로 사용되고 있으며, 2003년 1월 28일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역사적 변천

건립 당시 설계는 경상북도 회계과 영선계에서 했고, 시공은 대구부 합자회사 야다이구미(屋代組)에서 담당했다. 공사는 1932년 11월 18일 착공하여 1933년 10월 31일 준공되었다. 대지면적은 27,716㎡, 건축면적은 1,130㎡, 연면적은 3,016.08㎡이다.

내용

건물은 남향하여 동서로 길게 배치된 붉은벽돌조로, 지하 1층, 지상 4층 건물인데 정면 중앙부가 5층 탑옥으로 처리되었다. 현관 포치를 중심으로 좌우대칭형이다. 전면 중앙 사각탑과 옥탑이 디자인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중앙부 돌출 유리벽의 곡면처리 및 창 사잇벽과 옥상 파라팻부의 수평돌림띠는 정면성을 강조하고, 옥상부의 사각탑과 창 사이의 수직벽은 수직성을 나타내고 있다. 평면은 후면으로 ‘山’자 모양을 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안정감과 웅장함을 주고 있다.

의의와 평가

전체적으로 보존상태가 양호하며, 전체와 세부 구성의 조화가 건축적으로도 수준 높은 건물이다. 건축사적 가치뿐만 아니라 한국 근대의학 교육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국가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조선과 건축』(조선건축회, 1932)
국가유산청 홈페이지(http://www.khs.go.kr/)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