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코리아㈜ (Renault Korea Corp.)

경제
단체
2000년 프랑스 르노그룹이 설립한 승용차 제조 · 판매기업.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2000년 프랑스 르노그룹이 설립한 승용차 제조 · 판매기업.
연원 및 변천

르노코리아㈜의 공식 설립일은 2000년 9월 1일이며, 이 날 1995년 설립된 삼성자동차(주)의 사업을 인수하였다.

삼성그룹은 1992년 7월경 승용차사업 추진 전담팀을 발족시켰으며 1994년 4월 일본의 닛산(Nissan)과 기술제휴 계약을 체결하였다. 기존 업체들의 반대 속에 같은 해 12월 정부로부터 기술도입 인가를 받은 삼성은 1995년 3월 28일삼성자동차(주)를 출범시켰다.

1996년 10월부산시 신호공단에 위치한 자동차공장이 완공되었고, 1998년 1월 SM(Samsung Motors) 브랜드를 단 1호차가 출시되었다. 부품은 1997년 4월 삼성전기가 부산시 녹산공단에 세운 공장에서 조달되었으며, 판매와 서비스는 삼성물산이 맡았다. 2010년까지 년 150만 대 생산 규모의 세계적인 업체로 발돋움한다는 청사진이 제시되었다.

하지만 삼성자동차는 생산 시작 첫 해에 난관에 부딪히고 말았다. 1997년 IMF외환위기 이후 진행된 재벌 간의 소위 ‘빅딜(big deal)’ 과정에서 1998년 12월 정부에 의해 대우전자와의 맞교환 대상으로 지정된 것이었다. 우여곡절 끝에 맞교환은 무산되었지만, 1999년 6월 30일 ’삼성자동차는 부도 처리 후 법정관리, 이건희 그룹회장은 2조 8천억 원 상당의 보유 주식 출연‘으로 결론이 났다.

결국 삼성자동차는 2000년 9월 프랑스의 르노자동차(Renault S.A.)에 의해 인수되었다. 르노자동차는 1899년르노 3형제(Louis, Marcel, Fernand)가 설립한 회사로 본사는 프랑스 파리 근교(Boulogne · Billancourt)에 있으며 유럽이 주력시장이다. 1999년 3월 닛산 지분 44.4%를 인수하면서 시장 확대를 꾀하였으며, 이후 1년여 만에 한국에 진출한 것이었다.

인수에 앞서 2000년 7월 3일 르노그룹(Renault Group)의 자회사인 르노그룹BV(Renault Group BV)는 삼성카드(주) 및 삼성캐피탈(주)와 합작투자계약을 체결하였으며, 7월 14일 르노코리아㈜를 설립하였다. 설립 당시의 사명은 '르노삼성자동차(주)'였다. 이 신설 회사가 9월 1일 삼성자동차의 자동차사업을 인수하였다.

2000년 7월 현재 르노코리아㈜의 지분 70.1%는 로노그룹BV가 보유하였으며, 삼성캐피탈(주)와 삼성카드(주)가 19.9%를, 그리고 한빛은행(이후 우리은행) 등 17개 삼성자동차 채권금융기관이 10%를 가졌다.

2004년에는 삼성 지분(19.9%) 모두를 삼성카드가 보유하게 되었으며, 2006년에는 금융기관 지분이 르노그룹BV(80.1%)로 넘어갔다. 이 지분구조는 2010년 3월 현재까지 변함이 없다.

현황

르노코리아㈜ 본사는 부산광역시에 있다. 중앙연구소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하고 있다. 년 30만대의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승용차(소형 SM3, 중형 SM5, 대형 SM7)와 SUV(Sports Utility Vehicle; 모델 QM5)를 생산하고 있다.

르노코리아㈜의 경영실적은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표〉 참조). 자본금은 2000년 설립 당시의 4,400억 원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자산총액과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여 2009년 12월 현재 각각 2.2조원, 3.6조원이었다. 반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들쭉날쭉 요동치고 있다. 회사 설립 직후 2년 동안 적자를 보이다가 2002년 흑자로 돌아섰지만 이후 급감하였고, 2005년 다시 회복하여 2006년에는 2,200억 원 이상의 최고치를 기록했다가 이후 다시 급감하고 있다.

2009년 국내 자동차시장에서 르노코리아㈜가 차지하는 점유율은 9.3%이며, 다른 두 외국계 기업인 GM대우자동차(7.2%)와 쌍용자동차(1.5%)보다는 앞서 있는 반면 현대자동차그룹 산하의 현대자동차(47.7%)와 기아자동차(28.2%)에 비해서는 많이 뒤져 있다. 2022년 3월 르노코리아자동차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년도 자산총액 자본금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2000 7,094 4,400 1,789 - 517 - 561
2001 7,974 4,400 10,476 - 594 - 595
2002 12,191 4,400 17,895 1,666 1,661
2003 11,894 4,400 16,852 941 836
2004 12,395 4,400 13,471 - 16 78
2005 15,146 4,400 21,883 1,288 1,101
2006 18,186 4,400 25,872 2,246 2,213
2007 21,103 4,400 28,012 2,167 2,068
2008 19,265 4,400 37,045 1,343 760
2009 22,946 4,400 36,561 - 423 801
〈표〉 르노코리아㈜의 경영지표, 2000∼2009년(단위: 억 원)
*주: 해당연도 12월 현재. 2000년은 7월 14일 회사 설립 이후.
*출처: 「감사보고서」.

참고문헌

『한국자동차산업50년사』(한국자동차공업협회 편, 2005)
『빅딜 게임』(이영렬, 중앙일보 J&P, 1999)
『삼성60년사』(삼성그룹 편, 1998)
「감사보고서」(르노삼성자동차, 2001∼2009)
르노삼성자동차 (www.renaultsamsungm.com)
한국자동차공업협회 (www.kama.or.kr)
위키피디아 백과사전(www.wikipedia.org)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