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학교 박물관 ( )

회화
단체
충청남도 공주시 신관동에 있는 국립공주대학교 부속박물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신관동에 있는 국립공주대학교 부속박물관.
설립목적

고고·역사·문화자료를 수집·전시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의 조사, 연구를 실행함으로써 내실 있는 대학 교육을 도모하는 데 일조하고자 설립하였다.

연원 및 변천

1964년 8월 12일 공주사범대학 부설 향토관으로 개관하였다. 1970년 3월 1일공주사범대학 박물관으로 개칭하고, 1972년 10월 25일공주사범대학 부설박물관으로 인가를 받았다. 그 후 1983년 6월 박물관 단독 건물로 이전하였고, 1991년 법정기구로 인가된 후 2000년 1월 박물관 건물을 확장·이전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현황

면적 1,058㎡의 건물에 전시실, 수장고, 자료실, 사무실, 정리실 등을 갖추고 있다. 전시실은 발굴유물실, 기증유물실, 민속유물실로 구성되어 있다. 발굴유물실은 공주대학교박물관에서 발굴 조사를 한 충남지역 일대의 유물을 중심으로 하여 시대 흐름에 따라서 선사시대부터 고려,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유적별로 유물을 전시하였다. 천안 백석동 유적, 서천 오석리 유적, 천안 두정동 유적, 천안 용원리 유적, 부여 염창리 유적, 공주 공산성·취리산 유적, 보령 천방사지, 공주 수원사지·구룡사지, 공주 주미사지 등의 유물이 소개되어 있다. 소장품은 선사시대에서 조선시대까지의 유물 10,655점에 이르며 백제 유물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공주대학교박물관은 백제의 고도 공주에 입지하는 관계로 백제사 연구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1980년대 이후 백제문화권 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충남지역의 유적 조사를 활발히 진행해왔다. 현재까지 40여 건의 발굴과 70여 건의 지표 조사 및 시굴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70여 권의 학술 총서를 간행하였다. 아울러 대학생, 교직원,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박물관대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문화유산방문교육 프로그램 등의 사회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공주대학교박물관(museum.gongju.ac.kr)
한국박물관협회(www.museum.or.kr)
e뮤지엄(www.emuseum.go.kr)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