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애광학교 ()

단체
경상남도 거제시 장승포동에 있는 특수학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남도 거제시 장승포동에 있는 특수학교.
연원 및 변천

거제 애광학교는 1979년 12월 29일 거제 애광학교로 설립인가(정신지체아 초등부)되고, 다음해인 1980년에 초등부 제1회 입학식이 치루어졌다. 1985년에는 중학부가 설치인가(각 1학급)되었고, 1988년에는 유치부와 고등부가 각각 1개 학급씩, 그리고 2004년에는 순회학급이 설치인가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1987년에는 독일의 프뢰벨(Frobel)학교와 자매 결연을 맺었고, 지난 1992년에는 신축 교사가 준공되었으며, 2004년에는 애광학교 실내체육관이 그리고 그 이듬해에는 야외체육시설 개장이 이루어졌다. 2006년에는 학교식당이 증·개축 되었고, 2007년에는 가사실습실이 1차 준공되어 활용되고 있다.

현황

교훈은 ‘정직하자, 부지런하자, 깨끗하자’이며, 교목은 은행나무, 교화는 동백이다.

본교 교직원과 학생 그리고 학부모들이 힘을 합하여 꽃 가꾸기를 통한 주변환경조성으로 학생들의 정서함양과 직업지도의 기초를 다지고 있으며, 중증장애아동을 위한 감각훈련실 및 심리안정을 위한 독일 심리운동 차원의 치료실을 운영 하고 있다.

독일 프뢰벨학교와의 교환교사제도를 활용하여 상호 교류와 상호방문을 통한 정보교환 및 문화체험을 실시함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의 사기진작과 세계화에 노력하고 있다.

애광학교의 교육목표는 “독립생활, 능력, 건강생활, 심미, 직업생활, 세계참여인을 만드는 것”이다. 특수교육 대상자의 교육적 요구와 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방법을 실천하며, 학생 개개인의 장애특성에 적합한 치료교육활동을 통하여 장애로 인한 결함을 보충하고 대체기능을 보완하여 잔존능력을 신장시킴으로써 일상생활기능을 최대한 독립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치료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특수교육 대상자 중 중증 중복장애, 거주지역의 특수성 등으로 인하여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지 못하는 재가 장애인에게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교 특색사업으로 진행 중인 꽃 가꾸기는 전교생 모두가 각자 화분하나를 가꾸도록 하며, 교실 주변의 화단을 중심으로 아름다운 학교환경이 되도록 함은 물론, 직업교과활동과 연계하여 학급별로 특색 있는 활동이 되도록 유도하고 있다.

참고문헌

거제애광학교(www.aikwang.sc.kr)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