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산군에는 피난덕산 줄기에서 갈라진 산지들이 동부와 서부의 곳곳에 뻗어 있다. 그 사이의 중앙부를 구룡강이 남쪽으로 흐르고, 여기에 용흥리 북서쪽의 백운덕산(860m)에서 발원한 용흥강이 남동쪽으로 흘러 구룡강에 유입된다. 이 용흥강 상류의 비교적 넓고 양지바른 산간 골짜기에 있는 우제온천은 용흥리 소재지에서 5㎞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이 온천은 18세기 중엽 지방의 두 주민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향토지에 “백벽산의 단적사를 지을 때 건축자재를 운반하던 소의 발굽이 닳아 더 이상 걸을 수 없게 되자, 약수에 발을 담그고 나았다”라는 일화가 수록돼 있다. 이후부터 약수골의 물을 소발통약수라 하였고, 그것을 한자로 표기하여 우제약수가 되었다고 한다. 우제온천이란 이름은 이 우제약수에서 유래하였다.
용출구는 하나인데 인수시설이 잘 갖추어져 목욕치료와 온천치료를 모두 할 수 있다. 수온은 22.3℃로서 냉천이고, 광물질 함량은 500㎎/ℓ 이하이다. 그 중에서 유화수소는 4.4㎎/ℓ, 메타규산은 95.0㎎/ℓ인 단순유황천이다. 주요 화학적 성분은 탄산이온, 염소ㆍ유산이온, 나트륨이온이다. 수소이온농도(pH)는 8.0으로 알칼리성이다. 습진, 건선, 농피증, 두드러기, 과산성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경하당뇨병, 비뇨기계통질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